연암에게 글쓰기를 배우다
박현찬, 설흔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07년 7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마지막 장을 덮고 마음은 참을 수 없이 심난해졌다. 분명 이 몹쓸 글쓰기를 고쳐보겠다고 읽기 시작한 책이었는데 읽고 난 후 할 수 있다는 의욕에 불타야 하는데 왜 이리 마음이 심란하기만 한걸까? 어쨌든 책은 읽었으니 서평을 쓰려고 종이와 펜을 꺼내들었다. 이 몹쓸 글 솜씨로 도대체 어떻게 서평을 써야하나 고민을 하다 이내 다시 집어넣었다. 다음날 다시 서평을 쓰려고 종이와 펜을 꺼냈다. 첫 문장은 썼지만 그 다음 문장은 쓰기가 어렵다. 다시 보니 첫 문장도 맘에 안 든다. 다시 한숨을 쉬고 그만뒀다. 그렇게 몇 번이나 반복하다 다시 책을 꺼내들었다. 책의 첫 장면에 나는 한숨을 쉬었다. 어느새 나는 책 속의 종채가 되어있었다.

 




연암의 아들 종채는 어느 날 누군가로부터 한권의 책을 받게 된다. 그 안엔 지문이 연암을 만나면서 연암에게 글쓰기에 대해 배웠던 이야기가 담겨 있었다. 연암은 다른 사람들은 이해할 수 없는 방법으로 지문을 가르쳤고 그 속에서 지문이 깨달은 글쓰기에 대해여 적혀있었다. 그리고 종채는 그 책을 읽은 후에야 자신의 어리석음을 깨닫고, 그제야 아버지의 글쓰기 법에 대해 배우고 정리하기 시작한다. 누군가로부터 받은 한권의 책이 아니었으면 여전히 아버지에게 글쓰기를 배우지 못함을 후회하고 첫 문장에서 망설이고만 있었을 종채의 모습이 마치 내 모습처럼 여겨졌다. 그리고 어느새 종채가 지문의 행적을 따라 연암에게 글쓰기를 배우는 것처럼 나도 연암에게 글쓰기를 배우고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내가 이 책을 읽기 전, 다른 글쓰기에 대한 책들을 읽지 않은 것은 아니었다. 다른 사람들이 멋지게 서평을 쓴 글쓰기 책들도 다 읽어봤지만 나에겐 그 책들은 그저 책읽기로만 끝이 났다. 사실 따지고 보면 이 책이 다른 책에 비해 뛰어나다거나 매우 특별한 것은 아니다. 그저 인문실용소설이라 다른 책이 글쓰기에 대해 작가가 본인의 이야기와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하며 열심히 글쓰기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면 이 책은 연암의 제자였던 김지문이라는 가공의 인물을 등장시켜 연암과 만나 글쓰기를 배우는 과정을 그려내고 있을 뿐이다. 물론 조선 최고의 문장가라는 연암 박지원에게 배우는 글쓰기 방법이라는것에 큰 매력이 있긴 하다. 하지만 예전의 나처럼 연암을 조선 최고의 문장가라는 타이틀보다 조선의 실학자라고만 기억하는 사람들은 이 책보다는 지금도 활발히 활동 중인 유명한 작가들이 내놓은 책들이 더 매력적으로 보일지도 모르겠다. 그것은 이 책을 읽기 전 나에게도 그러했다. 하지만 지금 분명히 말할 수 있는 것은 이 책만큼 내게 큰 영향을 준 책이 없다는 것이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연암의 글쓰기 방법은 이러하다.




1. 정밀하게 독서하라.

2. 관찰하고 통찰하라.

3. 원칙을 따르되 적절하게 변통하여 뜻을 전달하라.

4. ‘사이’의 통합적 관점을 만들라.

5. 11가지 실전수칙을 실천하라.

6. 분발심을 잊지 말라.







어떤 이는 이것은 모두 누구나 이야기하는 그런 것들이라 말하지만 그러니 더 대단하지 않은가, 조선시대의 연암이 말하는 글쓰기의 법칙이란 것이 지금에 와서도 전혀 바뀌지 않고 여전히 잊지 말아야할 가장 기본적인 것이니 말이다. 내가 보기에 스스로가 종채 같아 보였고 이 책을 읽고도 서평을 쓰는데 오래 걸렸던 이유가 바로 정밀하게 독서하라 라는 한 마디에 가슴 찔리는 일이 너무 많아 그랬었다. 지금까지 책도 대충 읽고 서평을 썼으면서 그 서평에 만족했던 내가 너무나도 부끄러웠고 다른 잘 쓰여진 서평을 보고 질투했던 내 모습을 보고 또 부끄러웠다. ‘독서는 푹 젖는 것을 귀하게 여긴다. 푹 젖어야 책과 내가 서로 어울려 하나가 된다.’ 라는 이덕수 선생님의 말씀에 또 다시 부끄러워졌다.

 




나는 아직까지 첫 번째 법칙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제 책에 조금씩 젖어들기 시작했다. 꽤나 오랫동안 많이 읽어왔다고 자부하면서 지내왔는데 이제야 조금씩 젖어들기 시작하고 있으니 그동안 허투로 읽었나 싶은 것이 또 부끄럽다. 시작은 내 몹쓸 글쓰기를 고쳐보기 위함이었지만 결국 내 몹쓸 책읽기부터 고쳐진 <연암에게 글쓰기를 배우다>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