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화원 박스 세트 - 전2권
이정명 지음 / 밀리언하우스 / 2007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나는 그를 사랑했을까?

 아마 사랑했을지도 모른다.

 아니, 사랑하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김홍도가 신윤복과의 첫 만남을 담담하게 이야기하며 이 책은 시작되었다.

도화서에서 스승과 제자로 만나 서로가 서로에게 배우고 서로가 서로를 가르쳤고,

마음을 나눌수 있는 유일한 친구였고 동시에 꼭 넘고싶은 벽이자 라이벌이기도 했다.

빛나는 눈과 발간 두뺨, 꼭 다문 입술.. 아름다운 소년이고 소녀였던 신윤복과

그런 그를 마음에 새겼던 김홍도의 이야기..

이 책은 역사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흥미진진했고 또 그들의 마음을 애틋했다.




어린시절 정조는 한 화원에게 자신의 아버지 사도세자의 얼굴을 그려달라고 부탁을 했고

그 일로 인해 그와 신윤복의 친부까지 목숨을 잃게 되었다.

그후 신한평의 아들로 키워진 신윤복은 뛰어난 재능으로 도화서에 들어가게 되었고

너무나도 숨막히는 그 곳에서 나오기위해 기다림이란 그림을 그린다.

당시 여자들이 그림의 주인공이 된다는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 생각했기에

그 그림은 저속한 그림이라고 질타를 받았고 신윤복의 재능이 아까우면서도 경계심을 느꼈던

김홍도는 그에게 남으라 얘길 하지만 신윤복은 이곳에 있을 수 없다 얘길한다.

하지만 집안을 위해 그리고 신윤복을 위해 신윤복과 함께 도화서에 들어온 신영복이 대신 그일을

덮어주었고 신영복은 단청쟁이가 된다.

그리고 신영복은 윤복을 위해 이 세상의 모든 색을 만들어내겠다고 그래서 너의 그림이 되게하겠다고

그게 나의 꿈이라도 이야기한다.

그리고 정조와 만나게 되는 윤복과 홍도..

예전 사도세자의 얼굴을 그려달라 부탁했다 살해당한 화원들의 얘길 하면서 그걸 찾아달라고

얘길하고 그 일로 인해 윤복이 서징의 딸임을 알게되고 점점 커져가는 자신의 감정까지 깨닫게 된다.

결국 그 두 화원의 죽음의 배후자와 그들이 그린 사도세자를 찾아낸다.

모든 것이 끝나고 한 미인도를 들고 홍도 찾아온 윤복..

이 책에선 그 유명한 신윤복의 미인도가 윤복 자신이 거울을 보고 그린 그의 얼굴이라고 얘기한다.

그후로 사라진 윤복..

어디선가 화원들만큼 그림을 잘그린다던 어느 양반의 첩의 얘기라던가 저자거리에서 춘화를 그린다는 여인..

화려한 채색화를 그리다 사라졌단 일본의 한 화인의 얘기들이 소문을 타고 들려왔다.

그리고 홍도는 자주 윤복을 찾고싶은 간절함을 참지 못했었다고 그래서 번번이 신들메를 풀고 댓돌 위에

주저앉아버렸었다고.. 그녀가 없는 삶은 오직 겨울만 있는 삶이었고 남아있는 생은 오직 윤복을 그리워하기 위한

오직 윤복을 생각하기만해도 모자란 그런 시간이었다고 이야기하며 이야기를 끝맺는다.




중고등학교 시절 늘 미술책에서 보아오던 그 그림들을 그렸던 사람들이 주인공이란 점에서 누구나 친숙했을

그런 인물에 허구를 더해 마음에 더 다가오게 만들었던 것 같다.

익숙한 그 그림이 책에 더해져있는것도 참 좋았고 거기다 윤복과 홍도의 애틋한 마음과 뛰어난 재능을 가진

윤복을 위해 자신의 꿈을 미련없이 접고 윤복의 꿈을 함께 꾸길 원했던 영복의 마음이 가슴깊이 다가오는

그런 소설이었다.

책좋사 카페에서 뽑은 2007년의 최고의 책이기도 했던 이 책..

이 책을 작년에 읽었더라면 아무 주저함 없이 나또한 최고의 책으로 꼽았을거라는 확신이 들었다.




-“ 그린다는 것은 무엇이냐?“

  “그린다는 것은 그리워하는 것이 아닐지요? 가령, ‘저 저문 강 노을지고 그대를 그리노라’라고 읊을 때

  강을 그리는 것은 곧 못견디게 그리워함이 아닙니까?”



-“눈을 감아. 그러면 색이 보일거야.”



-그녀는 바람의 화원이었다. 바람처럼 소리없고, 바람처럼 서늘하며, 바람처럼 자신을 보여주지 않았다.

 바람을 찾아 떠나는 그 길을 나는 차마 나설 수 없었다. 평생을 그녀가 남긴 그림을 바라보며 나는 늙어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