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도둑 - 한 공부꾼의 자기 이야기
장회익 지음 / 생각의나무 / 2008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새학기나 졸업시즌이 되면 TV엔 종종 느즈막한 나이에 배움을 시작했던 분들의 이야기가 자주 나온다.

어린시절 너무나도 힘든 가정형편으로 공부를 할 수 없었고

좀 나이가 들어서는 밥 벌어먹고 사느라 사는게 바빠서 공부를 할수없었고

느즈막한 나이가 되어서 공부를 시작한 분들의 이야기를 보면 항상 큰 감동을 받았다.

살다가 보면 자기가 가졌던 꿈이 퇴색되거나 잃어버리는게 대부분인데 그분들은 어떻게 배우고 싶다는 열정을 잃어버리지 않았던걸까?

장회익 선생님의 이야기인 이 책을 보면 그분 또한 그러셨다.

처음엔 왜 자신의 이야기를 하지않고 전전대 조상들 이야기가 나올까? 이제 초등학교 시절이니 언제쯤 나오는걸까?

이런 생각들이 들었지만 앞부분에 나오는 그런 모든 이야기들이 이분이 나이가 들어서도 배움에 늘 힘을 쏟는

선생님 말씀처럼 공부도둑이 되었던 이유였다.

 

사람은 죽을때까지 무언가를 배운다고 어떤사람은 이야기한다.

그리고 꿈이 있는 사람은 늙지 않는다고들 얘기한다.

나 또한 그렇고 지금 자라나는 젊은이들도 그렇고 나이 드신분들도 그렇고 누구나 다 꿈을 가지고 살아간다.

하지만 그 꿈을 이루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가 하나 있다면 그건 바로 목마름이 아닐까?

목마른 사람이 마실물을 간절히 원하는 것 처럼 내 꿈을 이루고 싶은 마음과 목표들이 간절함과 목마름이 되어서

꿈을 이루도록 나아가는 힘이 되어주는게 아닐까?

장회익 선생님이 어린시절 학교에 가고 싶었는데도 못갔던일이 배움에 대한 목마름을 가지게 했고

스스로를 공부도둑이라고 일컬을 정도가 되었던것처럼 말이다.

 

가끔은 내 나이 25살이 너무 많다고 하고 싶은 일들을 포기할때가 너무나도 많다.

선생님의 나이 70에 비교하면 나는 너무나도 어린아이이고 또 당장 죽을것도 아니기에 더 노력해야하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리 생각했던 내 자신이 너무나도 부끄러웠다.

아직은 나는 젊다.

그리고 지금 당장 시작하면 된다.

이런 결심과 도전을 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