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스스로 운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는가? 


나는 내가 운이 좋은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엄청나게 부유한 것도 아니었지만 부족함 없이 자랐고, 가족들도 무탈히 잘 지낸다. 가족 간에 큰 다툼도 없고, 나 스스로도 건강한 편이다. 인복이 있는 편이라고 생각하고, 필요한 것이 있으면 대단히 비싸지 않은 한 구입할 수 있는 금전적인 여유도 있다. 


그러나 같은 상황에서도 나 스스로 운이 나쁘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나는 집을 살 만큼 큰 돈은 없다. 남들보다 학교도 오래 다녔다. 몸이 크게 아픈 곳은 없지만 건강체질이 아니라 조심하지 않으면 자주 아프다. 솔직히 하는 일에 비해 박봉이다. 등등. 




나는 실제로 스스로 운이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운이 나쁜 이유'들을 생각하는 것이 좀 힘들었다. 짜내어서 썼다. (이유들이 퍽 하찮게 느껴지는 것도 이 때문일 것이다) 그런데 세상에는 본인이 운이 좋은 이유를 레몬 짜듯이 쫙쫙 짜내도 별 이유를 찾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운을 부르는 습관>은 스스로가 운이 나쁜 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나, 스스로 선택하거나 노력해서 얻은 것이 아닌 배경에 싸여있는 (예를 들면, 십대 청소년들. 부모님과 가정 환경 등은 스스로 선택한 것이 아니지만 개인의 자아와 성격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 사람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은 책이다. 


전체적으로 쉽게 읽히고, 좋은 조언들을 많이 해준다. 책의 첫 절반은 스스로 불운하다고 느끼거나 과거에 얽매여 스스로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을 쌓아올려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이야기들이다. 지금까지 스스로가 불운하다고 느꼈지만 앞으로는 달라져 운이 좋아질 것이라는 다짐과 선언, 과거에 있었던 특정한 부정적인 감정/경험/조언 등에서 벗어나 긍정정인 자아를 그리게 도와주는 활동들 등이 나온다. 그리고 책의 후반부에서는 초점을 '현재'로 옮겨와 스스로를 믿자, 주변을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는 사람들로 채우자, 행운을 찾아가자 등의 조금 더 능동적인 작전/방법들을 제안한다. 후반부는 비슷한 시기에 읽었던 <세렌디피티 코드>와 일견 비슷한 내용을 다룬다. 다른 점이라면 <세렌디피티 코드>는 조금 더 현학적으로 쓰여진 책이고 <운을 부르는 습관>은 쉽게 설명하고 일상의 액션 플랜에 초점을 맞춘다. 


한국에서도 마찬가지겠지만, 이 책이 미국에서 인기있었던 이유는, 아무래도 미국도 출신 배경에 따라 꿈꿀 수 있는 미래가 좀 정해지는 느낌이 있기 때문이다. 미국이 "아메리칸 드림"으로 대변되는, 배경과 출신에 상관없이 큰 꿈을 꿀수 있는 사회로 브랜딩되고 있기는 하지만, 미국 내에서는 계층 갈등이나 인종 갈등 등이 만연하기 때문에 벌어지는 일인 것 같다 (고 나는 생각한다). 내 주변 사람들을 봐도, 학자금 대출을 많이 받아야만 대학교에 갈 수 있었던 사람들도 있고, 부모님이 내주셔서 대출 부담이 없는 사람들도 있다. 부모의 도움으로 다른 친구들은 할 수 없는 경험 (연구에 참여하거나 인턴을 하거나) 을 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학부생들은 본인이 가족 내에서 최초로 대학교에 입학한 사람이라고 했다. 대학교 졸업장 유무가 중요하지 않은 빌게이츠나 마크 주커버그같은 사람도 있겠지만 (그리고 그런 사람들은 대부분 백인 남성이고), 대부분의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한국 사회와 마찬가지로 분명히 대학 졸업장의 유무가 직업 선택과 임금에 큰 영향을 미친다. 물론 사회적으로도 이런 계층화나 불평등같은 문제들은 해결이 되어야 하겠으나, 개인적인 차원에서 본인이 '할 수 있는 일'의 범위를 실제보다 작게 인식하는 일이 왕왕 벌어진다면, 그 일을 개인적 차원에서 극복하게 하는 데에 이 책의 초점이 있는 것이라 생각했다. 




스스로가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싶은 사람, 과거의 불운한 일에 얽매여 있는 사람들이 이 책을 읽고 나서 빛나는 인생을 살게 되면 좋겠다. 책을 읽으며 나도 여러 가지를 생각해보고, 마음을 다잡고, 내 생활에 넣고 싶은 새로운 루틴을 찾기도 했다.





『운을 부르는 습관』

 게이 헨드릭스, 캐럴 클라인 지음, 김은경 옮김

 중앙books (중앙북스)

 2021.04. (전자책 기준)






아참. 이 책의 원제는 'Conscious Luck'인데 그 제목이 더 주제를 잘 관통하는 것 같다. :) 



바로 ‘운‘이다. 많은 사람들이 성공을 거두는 데 있어서 운의 중요성에 대해서 미처 생각하지 못한다. 운이란 그저 자신이 통제할 수 없는 영역에서 발생되어 우연히 주어지는 것에 불과하다고 여긴다. 그래서 행운이 찾아오면 ‘오늘은 운이 좀 좋네‘ 하고, 반대로 불운이 닥치면 ‘역시 난 운이 나빠‘ 하고 쉽게 생각한다. 하지만 이러한 생각은 틀렸다. 행운이든 불운이든 모든 운은 항상 바뀐다.

"운이란 단발적이고 극적으로 일어나는 벼락같은 게 아니라 끊임없이 불어오는 바람과도 같아요. 운을 바꾸기 위해서는 이 개념을 이해하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니 행운이라는 바람을 받고 싶다면, 매일매일 작은 행동으로 쌓아올린 돛을 먼저 만들어야 하죠."

나는 내 삶을 이끄는 사람이 바로 나임을 인정한다. 그리하여 나는 앞으로 내가 원하는 인생을 만들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유능한 원예사는 일단 씨앗을 심으면 잡초가 자라지 않게 항시 살핀다. 행운을 키우는 과정도 이와 다르지 않다. 첫 번째 행운의 비밀이 운 좋은 사람이 되겠다고 다짐함으로써 행운의 씨앗을 심는 일이라면, 두 번째 비밀은 행운의 상해물을 제거하는 일이다.

죄책감은 내 개가 다른 사람을 물었을 때 느끼는 감정 같은 것이다. 그 순간 몹시 괴롭고 기분이 안 좋지만, 상대방에게 사과와 보상을 한 뒤 개를 조심시키겠다는 약속을 함으로써 이 감정을 누그러뜨릴 수 있다.
반면 수치심은 습하고 더운 날 모직담요를 덮는 일과 같다. 숨쉬기가 힘들고 가슴이 답답하며 비참한 기분까지 든다. 이 둘의 중요한 차이는 수치심은 바뀔 수 없는 근본적인 결함이 자신에게 있다고 여긴다는 점에 있다. 더군다나 나에게 결함이 있다는 생각은 마치 저주가 내려진 것처럼 나의 무의식을 순식간에 지배한다.

제 결정에서 비롯될 모든 결과를 온전히 받아들이자 심장이 뛰었어요.

인생에서 항상 과감하게 용기를 내야 할 필요는 없다. 다만 절호의 기회가 왔을 때 그 기회를 알아채고 적극적으로 붙잡는 데 집중해야 한다. 실패는 영구적이지 않지만 지난 일에 대한 후회는 계속 남는다.
결정적인 순간에 용기를 내어 쟁취한 성공은 또 다른 성공으로 이어진다. 다시 말해 어떤 모험이라도 일단 성공적으로 해내면, 그 성취 경험이 강력한 원동력이 되어 새로운 도전이 훨씬 수월해진다.

최근 한 조사결과에 의하면, 운이 좋은 사람과 운이 없는 사람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회복탄력성‘에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회복탄력성은 역경에 직면했을 때에도 감사하는 능력에서 어느 정도 생겨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모자 2021-09-15 10: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문>에 나오는 두 가지 예들 중, 두 번째 예는 솔직히 조금 많이 갔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