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은퇴 프로젝트 '메리골드를 구하라'/박상금 지음/황소걸음
5가지 00통장 만들기
1. 내 편인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만들고 유지하기 (인맥 통장)
2. 직업적 사치를 누리기 이해 연금 리모델링 하기( 소득 통장)
3. 65세 이후 인생 황금기를 보내기 위해 평생 현역의 조건 만들기(지식 재산 통장)
4. 자녀에게 짐이 되지 않고 활기찬 노후를 보내기 위해 건강 챙기기 (건강 통장)
5. 이 모든 조건을 완성하기 위해 좋은 습관 들이기 (습관 통장)
이렇게 좋은 통장이 어디 있을까? 나도 아이들에게 늘 말한다. 엄마 노후는 엄마가 책임질 테니 성인 되면 각자 인생 멋지게 살자고 늘 얘기한다. 그래서 매일 건강한 음식 먹으며 건강 챙기기와 돈 벌기에 노력하며 통장을 쌓아가고 있다. 하지만 책을 읽지 않았다면 몰랐을 연금에 대해 더 깊이 공부하고 알아가는 시간이 되기도 했다.
얼마 전 은행에 갔었는데 나에게 직원분께서 IRP 개인형 퇴직연금(Individual Retirement Pension)를
개설해 보시면 어떻겠냐고 정중하게 권유하셨었다. 나는 좀 더 생각해 보고 하겠다고 했다. 불과 몇 개월 전인데 생각지도 못하게 잊고 있었다. 《은퇴 프로젝트 '메리골드를 구하라'/박상금 지음》을 읽다가 다시 공부하게 되었고, 이제는 국민연금과 개인연금을 통해 노후를 준비하는 방향으로 목표를 잡았다.
물론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만드는 통장은 더 값질 것이며 55세까지 단단하게 공부해 볼 것이다.
다섯 개의 통장을 기반으로 내가 해야 할 것들과 지켜야 할 것들을 소중히 간직하며 실행하면 뿌리가 깊게 박혀 어떤 폭풍우가 불어와도 쓰러지지 않는 나무들처럼 계절마다 보여지는 멋진 꽃들이 황금기를 보여주다가도 앙상한 가지만 남아 볼품없는 모습이 되어도 나무는 항상 그 자리에 단단하게 자기 자리를 지키고 있듯이
나의 노후도 그렇게 되기를 소망해 본다. 앙상한 겉모습이 아니라 언제나 그 자리에서 안락한 노후를 보낼 수 있는 나의 통장 자산을 불려나갈 것이다.
평생 일을 하고 퇴직을 하게 되면 다들 쉬고 싶다는 생각을 가장 먼저 할 것이다. 벌어 놓은 연금으로 죽을 때까지 쓰면서 그냥 살면 된다고 한다. 하지만 인생은 길다. 어찌 매일 놀면서 일없이 무료함을 견디며 살 수 있을까? 힘들다. 아니 없다. 그러기에 은퇴 후에는 현역에서 했던 일을 좀 더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돈보다는 자신의 지식을 도움이 될 수 있는 곳에 쓰는 것도 좋을 것이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거인의 어깨에 올라서서
넓은 세상을 보는 것이다."
책에는 한 사람의 사상과 인생, 지혜화 경험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그 거인의 어깨에 올라서서 인간적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고 직업 관련 지식도 얻는 시간을 가지라 한다. 책은 사람과 달리 누구나 언제든지 만날 수 있다. 책은 한평생 살아도 경험하지 못하고 배울 수 없는 위대한 거인을 만나는 통로이다. 우리가 여행을 하면서 볼 수 있는 공간은 눈앞에 있는 물리적인 공간이 다이다. 하지만 책을 통해 만나는 공간은 무한대이다.
그만큼 배울 수 있는 것이 무한대이다.

은퇴 프로젝트 '메리골드를 구하라'/박상금 지음/황소걸음
평생 현역의 단짝은 평생 학습이다. 은퇴 후에 하는 것보다 현역에 있을 때 다양한 것을 시도하고 준비하면서 은퇴 후의 삶을 시작해 보는 게 더 안전하게 노후를 맞이하는 방법이라고 한다. 급격한 기술 발달에 적응하고, 변화한 기술을 활용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배움을 게을리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코로나가 오면서 우리 생활도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분들이 나이가 있으신 분들이 아닐까 한다. 당장 모든 것들이 온라인을 통해서 하거나 매장에 가더라도 키오스크를 통해 결제하고, 은행도 앱에서만 하게 되니 굉장히 불편하셨을 것이다. 하지만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어르신들이 배움의 기회를 가지며 이제는 일상의 익숙함이 되어 자연스레 할 수 있게 되셨다. 100세 시대에 현명하게 살아가려면 평생 배워야 한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