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릭터 생존전략 34
구스(goose) 지음 / 이음S&C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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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릭터 생존 전략34 /글goose/이음S&C


캐릭터는 무언가를 대체하는 그림이다. 즉 표현하는 방식이다. 우리가 다양한 SNS에서 글로써 상대의 감정을 표현하기 힘들 때 우리는 이모티콘이라는 감정 캐릭터를 사용해 상대에게 나의 상태를 전달하기도 한다. 물론 전달이 잘되어 다시 상대에게 이모티콘을 받는다.

캐릭터들이 낯설지 않은 게 happyreader의 아이들이 늘 캐릭터를 그리고 만들며 다양한 그림들을 창조하는 모습을 매일 본다. 매 순간 벌어지는 감정들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하면서 그들의 마음을 표현한다. 캐릭터가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는 자세하게 보면 바로 눈치챌 수 있다. 이런 것은 단순한 재능이 있는 취미에 불과하다.



취미가 직업이 되는 순간 흥미와 재능은 제대로 발휘가 될 수가 없다. 이런 상황이 벌어지지 않길 바라며 《캐릭터 생존 전략 34 》에서 살아남는 캐릭터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준다.


캐릭터 생존 전략34 /글goose/이음S&C



작가 정신이 먼저다.

이모티콘의 수요 연령대는 10대부터 50대 이상까지 다양하게 소비자층이 구성되고 있다. 과거에는 어른들께 웃긴 이모티콘을 보내면 무례하며 실례가 되기도 했지만 이제는 이모티콘이 실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그런 소통의 도구가 되고 있다.

즉, 다시 말해 이모티콘 작가의 문이 더 다양하고 누구나 될 수 있다는 전재가 깔리기도 한다.

컴퓨터만 작동할 수 있다면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열린다.

접근이 쉽다고 어렵지 않은 게 아니다.

실패와 좌절이 난무한 시장이기에 그만큼 얼마나 이모티콘에 흥미가 갖고 있느냐가 지속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다.

"내가 얼마나 많이 떨어져서 이만큼 붙었는지 사람들은 모를걸?" p.019

당연히 모르죠! 바로 '존버' 정신을 가지고 버티고

끊임없이 그림을 그리는 작가의 의지력이 필요하다.

작가는 덕후다.

화가가 되려면 많은 사물과 그림을 보고 따라 하는 연습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인체의 뼈그림을 그리기 위해 많은 해부를 함으로써

인체의 황금비율을 찾는데 인고의 시간을 보냈다.

이모티콘 작가가 되려면 다양한 제품을 사서 모으고 그 제품을 바탕으로 나만의 그림과 캐릭터를 완성해가는 습관이 중요하다. 즉 덕후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happyreader의 아이들도 애니메이션을 그리기 위해 애니메이션 책을 끝도 없이 찾고 그림을 모작하면서 자기 그림체를 찾아가고 있다. 학원을 다니지 않아도 스스로

그려보면서 자기만의 캐릭터를 찾는 과정이 덕후이기에 가능하다.

좋아하는 책과 다양한 굿즈들의 콜라보가 아이의 재능을 향상시키는데

진심으로 공감이 되는 내용이 책에 글로써 표현되어지니 엄마인 나는

얼마나 감동을 하면서 읽었는지 모른다.

많은 것을 보고 그리고 하면서 더 멋진 이모티콘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작가는 말한다. 관심과 흥미가 사라지지 않는 '덕후'의 삶이 캐릭터를 구상하는데 필요한 충분조건이 될 수 있다.

캐릭터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캐릭터는 한번 보고 지나치는 게 아니라 캐릭터가 가지는 이야기의

힘이 캐릭터를 지속하는 힘이 된다.

아이들이 아는 동화에서 보면 캐릭터 이름만 대면 자연스레 이야기가 나온다.

가령 『놀부와 흥부』는 부자와 가난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형제의 우애와

지나친 욕심은 화를 부른다는 스토리가 전개된다.

과거가 아닌 현재에도 통용이 되는 부자와 가난 이야기는 다양하게 이야기가 만들어지는 콘텐츠가 되기도 한다.

이처럼 캐릭터에는 사람의 특성이 있어서 독자가 더 쉽게 교감할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즉, 독자는 스토리는 사는 것이다.

캐릭터가 브랜드가 될 수 있다.

물건은 사주는 소비자가 있어야 브랜드가 될 수 있다. 만든다고 다 브랜드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상표는 시각적 이미지이고 브랜드는 감성적 이미지라고 말한다.

상표는 자사의 상품이라고 알 릴 수 있는 하나의 상징이다.

브랜드는 소비자가 인정하고 받아들이면 형성되는 것이다.

"불러줘야 꽃이 되는 것,

그게 바로 브랜드가 갖는 핵심 가치예요. "p.131

상품에 상표를 붙여서 파는 건 누구나 할 수 있다. 하지만 소비자가 상표를 브랜드로 인식하느냐는 전혀 다른 것이다.

소비자들의 호응이 높아질수록 브랜드가 커지고, 인지도가 높아지면 상표가 가진 힘도 커질 것이다.

캐릭터의 권리를 라이선싱하자.

내가 만든 캐릭터가 브랜드화되면서 나의 지식 재산권을 타인에게 빌려주고 돈을 버는 것을 라인선싱이라고 한다. 파는 게 아니라 빌려주는 것이다.

캐릭터 브랜드의 권리가 나에게 있다는 것을 라이선스를 통해 안전하게 증명할 수 있다.

라이선싱이란 일정한 권리를 가지고 있는 자에 의해 어떤 발명, 고안, 디자인, 표장 등을 실시 또는 사용할 수 있는 권리가 제3자에게 허용되는 것을 말한다.

물론, 지식재산권은 눈에 보이지 않지만 재산적 가치가 있기에 보호하는 권리이다.

저작권은 자신이 만든 창작물에 대해 갖는 법적 권리이다.

법적 권리를 제대로 받으려면 저작물에 대한 등록은 필수로 해야 한다.

상표권 등록도 해야 권리를 얻을 수 있다.

이유는 다른 사람이 내 저작물을 도용해서 먼저 등록을 한다면

소송을 해서 찾아와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다.

우리는 이런 사례를 빈번하게 기사를 통해 접하기도 한다.

그리고 서면 작성이 주는 힘이 얼마나 큰지 작가들이 꼭 기억해야 할 것이다.

문서로 남겨 놓은 것은 증명하기도 수월하고 뺏기지도 않을 것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캐릭터를 지키는 계약은 서면으로 하자.

때로는 말로 한 약속은 약속이 아니게 된다.

즉, 로열티 계약은 쌍방이 하기에 서면 계약이 진정한 효력을

발휘할 수 있다. 혹시라도 법정 분쟁이 생기게 되면

서면 계약서가 큰 힘이 되어 줄 것이다.

happyreader의 아이들도 이제 이런 라이센스를 가지고 싶어 하기에

엄마인 나도 같이 공부를 하면서 본인의 재산을 지킬 수 있는

노력을 끊임없이 하고 있다. 이렇게 노력을 해도 어렵고

때로는 실패할 수도 있다.

그러기에 이 《캐릭터 생존전략 34 》를 읽으며 더 꼼꼼하게 배우고 있다.

happyreader의 추천

《캐릭터 생존전략 34 》책을 보는 순간 이건 내가 읽고 배워야 한다는 생각을

간절하게 했다. 나의 아이들이 매일 캐릭터를 만들고 구상하면서 팔고 돈을

벌고 싶다는 의사를 내비치면서 엄마인 내가 어떻게 도움을 줄 수 있을까

했던 순간에 나에게 온 책이다.

평소에 아이들이 캐릭터를 구상하며 그리려고 다양한 굿즈와 책을

끊임없이 사면서 매일 일취월장하는 그림을 보면서

굿즈를 그만 사라고 다그치기도 했던 무지한 순간이 얼마나 무모했는지

이 《캐릭터 생존전략 34 》책을 보면서 뼈저리게 느꼈다.

아이들에게 오히려 너희들이 '덕후' 여서

좋다고 말해주기도 했다.



방학에 방문하게 된 Animated 서울 홍대점에서는 아이가 그동안 갖고 싶었던 캐릭터 굿즈와 일어 원서 책까지 득템하면서 덕후를 마음껏 즐기는 순간까지

가지게 되었다.

캐릭터를 만드는 작가가 되면서 브랜드화가 되는 순간 나의 작품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하지만 혼자서는 할 수 없기에 많은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먼저 《캐릭터 생존전략 34 》 책을 읽어보고 꼼꼼하게 준비한다면

더 지혜롭게 대처하고 지킬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캐릭터 생존 전략34 /글goose/이음S&C


지은이 goose

저자의 데뷔작이다.

"초보 사장님들을 위해 지식 좀 기부해 주세요!"

를 바탕으로 접선한 6인의 고수 멘토의 생존전략

을 낱낱이 공개해 주셨다.

그림을 잘 그리는데 막상 팔려고 하니 막막한

작가들을 위해 사람의 마음을 얻는 캐릭터 만드는 방법과 라이선싱 실무에 대해

아낌없이 알려주셨다.

캐릭터 생존 전략34 /글goose/이음S&C


survival strategy

CONTENTS

6인의 멘토들께서 알려주는 캐릭터

생존전략을 끊임없이 순서대로 읽고

배우고 습득하면 살아남을 수 있을 거라는

기대를 가져본다.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제가 직접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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