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학습법 - 허무를 이겨 내는 메타 학습
혜온 지음 / 좋은땅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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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학습법/ 혜온/ 좋은땅


혜온변리사

컴퓨터와 환경을 전공한 23년 차 변리사가 들려주는 존재와 학습의 이야기

이 책은 인간은 무엇인지 그리고 인간에게 학습은 어떤 의미이며 어떤 과정을 통해 진정한 성장을 도울 수 있는지를 규명하고 있다. 인간에 대해 무지하면서도 그 가치는 과감하게 부정하는 기술 지상주의적 세계관을 비판하고, 인간의 고유 역량을 억압하며 성장기를 지배해온 이 시대의 반교육을 해부한다. 『인간의 학습법』은 잘못된 교육으로 인해 방향을 잃고 허무와 무기력에 빠진 이들에게 삶의 의미를 전하고 생각의 방법을 안내한다. 궁극적으로는 인간의 일을 해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생각은 지식을 변화시키고 지식은 그 변화의 과정을 담고 있다. 미라와 같은 지식 더미에서 탈출하여 지식의 흐름을 보라! 이것이 이 책이 원하는 첫 번째 변화이다.


인간의 학습법/ 혜온/ 좋은땅


매일 책을 읽고 지식을 넣는다고 하지만 늘 허기라는 목마름에 답답한 상황을 마주하는 시간이 늘어나서 왜 그럴까 의문을 갖는 시간을 가지고 있을 때 만난 『인간의 학습법』은 읽는 내내 내가 듣고 싶었던 말, 그리고 또 알고 싶었던 학습법의 오류를 제대로 알려주었다.

이런 문제를 제기함으로써 더 성장하고 나에게 부족한 메타 역량을 어떻게 하면 더 일깨울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끊임없이 성찰하는 시간을 가지고 있다.

정상적이라면 인간은 학습을 통해서 인생의 항해를 위한 준비를 마쳐야 한다고 한다. 우리가 태어나서 살아가는 모든 과정이 학습이다. 그런 학습이 어떻게 항해를 하게 되는지 어떤 여정으로 우리는 습득을 제대로 하는지 이제부터 제대로 알아야 할 것 같다. 잘못된 학습으로 인간을 쾌락의 섬에 가두려 하고 준비시키지 않으니, 내면에 방치된 현재의 허무와 무력감은 모두 잘못된 학습에서 비롯되었다고 한다. 한순간도 쾌락 없이 버틸 수 없는 나약한 내면은 허무와 무력감을 호소하고 있는 것은 많은 이들이 겪고 있지만 스스로 느끼면서 제어할 수 없어서 더 힘든 상황을 반복하고 있다.

인간의 학습법/ 혜온/ 좋은땅


인간의 특기를 생각해 본 적이 있나?

인간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가?

인간은 무엇을 학습해야 하는가?

위의 세 질문에 제대로 답을 할 수 있다면? 하면서 오히려 반문을 한다. 꼭 이런 질문을 해야 하나?라는 생각도 잠시 스쳐간다. 세 질문에 답을 하는 건 쉽지 않다는 정의를 내려본다.

자연의 존재는 자신의 존재 이유를 고유 역량인 자신만의 특기로써 드러내고 실현한다. 우리가 매일 보는 하늘, 땅, 산, 나무들이 하는 역할이 너무나 자연스레 느껴지고 존재의 실현을 제대로 우리에게 알려준다. 이 책에서 언급한 딱따구리도 마찬가지다. 고유 역량을 제대로 발휘한 결과 나무의 해충을 없앴다면 자신의 존재 가치를 실현했다고 말해준다.

타고난 고유 역량은 완성된 게 아니고 학습을 통해 성장해 가는 것이라고 한다. 방향이 잘못된 학습은 성장은 물론 존재 이유 자체를 폐기하게 될 위험성이 있다. 우리의 학습이 얼마나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단편적으로 암시하는 느낌을 감지하게 되는 순간이다.

아이들 어렸을 때 다녀온 동물원의 사자가 생각난다. 드넓은 사파리를 누비고 다니면서 사냥과 가족을 지키는 고유 역량이 있는데, 좁고 뛸 수도 없는 공간에 갇혀 끊임없이 공간을 반복적으로 돌며 몸은 적은 움직임으로 점점 비대해지고 사자라는 고유 역량을 잃어가며 죽음을 맞이하는 듯한 힘없는 눈빛이 아직도 눈에 선하다. 비정상의 상황이 계속되면서 사자의 존재 이유를 이미 상실했을 것이다. 이것이 잘못된 학습 환경이 고유 역량을 억압한 결과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삶의 출발점은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 즉, 고유 역량에 대한 인식이며 자기 자신에게 주어진 특기가 뭔지 알게 될 때 비로소 학습도 항해도 가능하다고 한다.

하지만 우리가 일상에서 부여받은 학습은 고유 역량을 외면하고 평생 원하지 않는 것만 배우고 실천하면서 삶을 허비하는 상황을 마주하고 있다. 바로 교육현장이다. 같은 목표 하나만 세워놓고 모든 욕망을 채워서라도 수많은 이정표를 확인하고 나아가라고 한다. 그러다 보니 갈 길을 잃어 망망대해에 헤매면서도 왜? 길을 잃었는지는 모르는 상황을 경험하며 성인 되면 이미 길을 잃어 머뭇거리다가 더 항해를 시도하지 않는 삶을 살게 된다. 길을 잃으면 갈 곳이 없다고 생각하기에 도전도 하지 않는다. 이것이 우리네 현실이다. 한마디로 고장 난 기계처럼 본연의 가치를 상실한 존재는 방향을 잃고 표류하는 신세가 될 것이다.

인간의 학습법/ 혜온/ 좋은땅


하지만 이제 제대로만 성장한다면, 인간의 고유 역량은 궁극적으로 대상의 존재 실현을 돕는 방향으로 작용한다. 즉, 미래를 바꿀 수 있기에 가히 신적인 능력이라고 할 만한 인간의 고유 역량은 인과 관계의 흐름을 초월하는 사고 체계이다. 그리스어에서 유래된 '초월'을 뜻하는 접두사 '메타(meta)'를 붙어서 '메타 역량'이라고 부른다.

메타 역량이 존재 실현을 돕는 방식은 주로 존재 이유와 괴리된 문제들을 찾아내는 것이다.

예를 들면, 다리가 고장 난 의자를 찾아서 가져와 의자를 고친다. 부러진 다리를 고치는 것은 메타 역량이 아니라 기술력이다. 메타 역량은 그 의자를 문제로 선택하기까지의 과정에 관여하는 것이라 한다.

문제란 정상 궤도에서 벗어난 오류이므로 문제를 찾을 수 있는 사람은 정상 궤도를 알고 있는 자이다. 병을 치료할 때에도 의사의 진단 결과가 치료 방향을 결정하듯이, 미래 역시 문제를 진단하는 사람에 의해 변화의 방향이 달라진다.

우리의 옛 교육은 알고 있다

우리 교육은 인간의 성장 방식을 무시하고 안 될 뻔한 교육을 하고 있다. 이것은 교육이 학습자를 변화의 주체가 아닌 객체로 보고 있음을 방증한다.

"사람을 가르치는 데는 순서가 있다. 먼저 작은 것과 가까운 것부터 가르치고 그런 뒤에 큰 것과 먼저 할 것을 가르치는 것이다." -『하학 지남』-


우리 교육의 현주소는 메타 역량을 무시한 추앙 교육이라고 한다. 빈틈없이 빼곡한 아이들의 교과서는 교육 내용의 맥락을 삭제한 단편적 지식으로 채워져 있으며, 메타 역량이 필요로 하는 친절한 이야기는 찾아보기 힘들다. 그러니 인과적 맥락을 삭제하고 단편적인 지식을 정답이라고 가르친다. 즉, 지식의 맥락을 알려주는 게 아니라 지식 자체를 각인시키려고 한다.

인간이 지식을 학습하는 것은 새가 날갯짓을 연습하는 것처럼 타고난 본능이라고 한다. 우리가 매일 밥을 먹어도 또 먹고 싶은 것처럼 매일 배워도 더 배우고 싶은 것이 진정한 학습이며,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힘이 바로 메타 역량이라고 한다.

세계화, 글로벌 교육, 디지털 소양 등 이 시대가 살아가면서 가장 많이 듣는 이야기들이다. 하지만 현대는 극한 기술의 중독 시대이고, 모든 중독이 그렇듯 기술에 대한 의존이 심해질수록 인간은 점점 무력해진다. 여기서 메타 역량이 약화하면 현실에 매몰되어 전체 상황을 볼 수 없고 문제가 무엇인지 판단할 수 없다. 즉, 메타 역량을 위한 인간의 학습은 지식의 방향성을 도출하고 문제를 정의하는 메타 사이클의 순환 과정이다. 지식을 숭상하기 바쁜 기존의 정답 교육으로는 어림도 없다.

메타 역량이 약화되어 점점 아이들이 무력화되는 모습은 교실에서 가장 잘 보인다. 호기심이 사라지고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고 해결 능력도 갈수록 부족해지고 생각이라는 개념을 배재하니 이기심만 만연한 극심한 개인주의의 나쁜 점만 커지고 있다. 물론 아이들만이 아니다. 성인도 마찬가지로 점점 더 메타 역량이라는 가능성은 사라지고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 절차가 처절하게 배제되어 가고 있다. 더 늦기 전에 메타 역량을 깨워 문명의 폭주를 멈춰야 한다.

메타 학습을 통해 스스로 문제를 찾아 나설 때

인간은 비로소 허무의 바다를

건너는 가슴 뛰는

항해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차례

인간의 학습법/ 혜온/ 좋은땅


감상과 추천

우리가 학습을 하면서 늘 허기를 느끼며 빠른 AI 속도를 따르지 못해 뒤처지는 느낌을 받음과 동시에 아무리 항해를 해도 망망대해 같은 곳에 놓여 목표를 찾지 못하는 상황에서

왜? 메타 역량이 필요한지를 자연스레 알려준다. 아무리 노력해도 지식이 쌓여도 허무함을 이겨내지를 못하는 학습에 반기를 들고 다시 새로운 메타 역량을 일깨워 학습의 목적과 목표를 깨우치는 시간이 필요한 분들께 읽어보시라고 권유해 봅니다.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제가 직접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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