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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가 있는 코딩 모험! 골드랜드 with 엔트리 - 코딩 초보가 알아야 할 최고의 블록 코딩 입문서 ㅣ 다산스마트에듀 초등 코딩·인공지능 교재
다산스마트에듀 SW교육센터 지음 / 다산스마트에듀 / 2023년 9월
평점 :

이야기가 있는 코딩 모험!골드랜드with entry/ 다산 스마트 에듀
코딩이란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기본 언어인 코드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든 것이다. 코딩 교육은 소프트웨어를 만든 방법을 알려주는 교육임과 동시에, 우리가 소프트웨어 중심인 시대에 살고 있어서 어떻게 소프트웨어를 만들어야 하는지를 배우는 것이다. 코딩은 수학, 과학, 공학, 심리학 등 다양한 학문을 포함하고 있고, 학생들이 코딩 교육을 배우며 소프트웨어 만드는 기술을 습득할 뿐만 아니라, 종합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고, 다양한 문제에 맞닥뜨리게 되는 순간 스스로 해결할 힘을 갖게 도와줄 것이다. 일반 코딩은 외국어처럼 텍스트형 언어 형태로 되어 있어서, 초보자들에게는 어려운 장벽이다. 교육용으로 개발된 엔트리(Entry) 프로그래밍은 블록형 언어를 기반으로 하는 무료 프로그래밍 도구로 초보자도 쉽게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이들과 책을 통해 엔트리로 코딩을 해봤는데, 역시나 <모험! 골드랜드> 덕분에 즐겁게 익히고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이야기가 있는 코딩 모험!골드랜드with entry/ 다산 스마트 에듀
SW 교육과 엔트리 : 소프트웨어와 코딩
1. 소프트웨어는 컴퓨터, 핸드폰 등의 기기가 작동할 수 있게 도와주는 모든 프로그램과 기술을 말한다. 스마트폰의 카메라 앱, 길을 찾게 도와주는 내비게이션 등을 말한다. 우리 생활에 아주 편리하게 도움을 준다. 소프트웨어는 다른 말로 '프로그램'이라고도 한다.
2. 프로그래밍 [코딩] 프로그램을 만든 것을 이야기하며, 컴퓨터 언어인 코드를 이용하여 만든다, '코딩'이라고 불리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다. 코드를 장난감 블록으로, 소프트웨어를 블록 작품으로 생각하면서 상상하는 작품을 창의적으로 만들 수 있다.
3. 텍스트 코딩과 블록 코딩 : 텍스트 형태의 코딩은 영어와 숫자의 조합이라 처음 하는 사람에게 다소 어렵게 느껴진다. 이걸 보완하고자 나온 블록 코딩은 블록을 끼우는 방식을 진행되며 처음 코딩을 접하는 사람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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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트리 알아보기
1.(Entry) 엔트리는 대한민국의 교육용 프로그래밍 플랫폼이다. 소프트웨어를 통해 미래를 꿈꾸고 함께 성장하는 창작 플랫폼으로 누구나 쉽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 상상하던 작품들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며, 공유된 작품에서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다.
2. 엔트리 사용하기 인터넷 온라인에서 https://playentry.org/로 들어가서 이용하는 방법과 엔트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https://playentry.org/download/offline 인터넷 없이 사용하는 오프라인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3. 엔트리는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작품을 저장하고 공유하기 위해서는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4. 엔트리 화면의 구성은 만들기에서 작품 만들기를 클릭하면 작품을 만드는 공간으로 이동한다.

이야기가 있는 코딩 모험!골드랜드with entry/ 다산 스마트 에듀
1) 상단 메뉴: 엔트리 로고, 작품 이름, 만들기 모드, 새로 만들기/ 불러오기/저장하기/ 도움말/ 출력하기, 되돌리기/ 되살리기, 기본형/교과형 선택, 로그인 메뉴, 언어 선택 메뉴가 있으니 각각의 기능을 잘 읽어보고 활용하면 된다.
2) 실행 화면: 속도 조절 버튼, 모눈종이 버튼, 크게 보기 버튼, 오브젝트 추가하기, 시작하기 버튼이 있다.
3) 보조창 : 오브젝트 목록 탭, 도움말 탭, 엔트리 콘솔 탭, 하드웨어 상세 탭
4) 중간 메뉴(블록 꾸러미) : 블록 탭, 모양 탭, 소리 탭, 속성 탭
5) 블록 조립소 : 블록 조립, 모든 메모 보기, 메모 추가하기, 나의 보관함, 블록 사이즈 조정, 휴지통이 있다.
5. 오브젝트는 명령어를 통해 움직일 수 있는 캐릭터, 배경, 글상자 등을 말한다. 오브젝트는 이름, 위치, 크기, 방향, 이동방향, 회전 방식의 정보를 가지고 있다.
6. 오프라인 파일은 실습에 사용되는 오브젝트는 '오프라인 파일' 형태로 제공된다. '오프라인 작품 불러오기'를 이용하면 실습에 사용하는 오브젝트 이미지들을 사용할 수 있다.
7. 예제 파일 내려받기
1) 다산 스마트 에듀홈페이지(https://www.dasansmartedu.com/)에 접속한다.
2)[고객지원] →[자료실]에서 도서명에 맞는 예제 파일을 본인 컴퓨터에 다운로드한다.
3) 원하는 폴더에 다운로드 한 압축파일을 푼다.
8. 예제 파일 온라인 엔트리에서 확인하기
1) 다산스마트에듀 엔트리 페이지(http://naver.me/FZqtVeta)에 접속한다.
2) 각 작품에서 [클릭]-[리메이크하기]-[저장버튼]-[저장하기]를 선택하면 나의 작품으로 저장되어 실습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9. 학습 참고 영상 이용 방법은 링크로 접속하거나 QR코드( 책에 QR코드 있어서 스마트폰을 확인 가능)로 접속하면 가능하다.
차 례
Chapter 01 순서대로 대화하기 Chapter 02 누르면 소리를 내는 연잎
Chapter 03 비밀기지를 꾸며줘 Chapter 04 도형과 각도의 밀림 Chapter 05 표식을 남겨줘 Chapter 06 출구를 향해 가자
Chapter 07 나는 주차왕 Chapter 08 어려운 수수께끼
Chapter 09 잡아라! 황금 동전 Chapter 10 숫자를 맞혀봐
Chapter11황금 동전은 누구에게 Chapter 12 마법의 가게에서 물건을 사요
Chapter 13 날아오는 선인장 Chapter 14 목적지를 향해
Chapter 15 통통 튀어 올라 Chapter 16 적과 싸워서 이겨라!
발전시키기 정답
골드랜드 이야기
1) 이야기의 시작 : 골드랜드는 크지 않은 나라이고, 8개의 도시가 있다. 골드랜드라는 이름에 맞게 황금이 많은 곳이다. 광산에서 나오는 다양한 황금으로 다른 나라와 교역을 한다. 광물이 많다는 장점이 있지만 곡물과 과일은 자라기 힘든 땅이다. 그래서 식자재와 생필품을 바다를 통해 다른 나라와 거래를 하고 도시 중아에는 커다란 상점이 있다. 이 상점에서 외국에서 들어온 다양한 식자재나 음식, 마법 도구도 살 수 있다. 어느 날 도시에서 골드랜드의 황금을 빼앗기 위해 몬스터들이 도시를 점령하기 시작했다. 도시와 도시를 연결하는 경계선에 쇠창살을 설치하고, 사람들을 노예로 데려가 황금과 광물을 채굴하기 시작했다.
2) 지도[Map]에는 제1 도시부터 제8도시까지 동서남북 방향으로 배치가 되어있어 도시의 다양한 특성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다.
3) 인물 소개
주인공 [남/여] : 루시앤은 호기심 많고 똘똘한 12살 소년/소녀이며, 황금을 노리고 골드랜드에 쳐들어온 몬스터와 싸우는 주인공이다. 모험을 좋아하며 다른 사람을 돕는 따뜻한 마음을 가졌다.*주인공은 남/여 선택하여 진행할 수 있다.
마법사 :베시는 굉장히 똑똑하며 도움주기를 좋아하지만 소심한 성격에 앞에 나서는 것을 꺼린다. 뒤에서 주인공에게 큰 도움을 주며, 주인공이 다른 곳으로 시선을 돌리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소심하지만 할 말은 다 하는 12살 마법사 소녀이다.
Lev10: 케티는 지능이 높지 않아 명령 이외의 일은 하지 못한다. 하지만 복제 능력이 있다. 숫자로 싸우는 전투에서 제 몫을 톡톡히 한다. 땅을 걷는 케티와 하늘을 나는 케티 두 종류가 있다.
Lev30 : 보어맨은 덩치는 산만하지만 보스를 무서워한다. 부하를 열심히 진두지휘하려고 노력하지만 케티가 일을 못해 중간 관리자로서 어려움을 많이 겪고 있다. 보스의 칭찬으로 살아가며, 황금을 얻기 위해 일하는 행동대장이다.
Lev100: 골드스톤은 황금이 많을수록 강해지는 몬스터들의 보스! 황금을 에너지로 삼으며 곳곳의 황금을 사냥하는 황금 사냥꾼이다. 지휘력이 있고 영리하지만 포악한 성격을 가졌다.
프로젝트 구성
골드랜드의 모험 이야기를 바탕으로 엔트리를 이용해 16개의 작품을 만들어본다. 간단한 대화부터 도형 그리기, 퀴즈, 디펜스, 러너, 클릭커, 등의 다양한 작품을 이야기 기반으로 만들어 볼 수 있다. Chapter 1~Chapter 16을 하다 보면 쉬운 부분도 있고, 어려운 부분도 있으니 쉬운 부분부터 한 걸음씩 하다 보면 재밌는 코딩 세계를 여행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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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 직접 해보기
with happyrea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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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엔트리 홈페이지에 접속한다.
2. 로그인을 위해 가입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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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엔트리 학습하기에 들어간다.
4.단계별로 있으니 선택해서 입장한다. 나는 쉬운 단계 <이상한 숲 속의 엔트리봇>을 선택했다.
5. 입장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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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단계 시작 힌트를 읽어본다.
7. 왼쪽 미션 수행을 위해 블록 꾸러미를 클릭해서 블록 조립소에
끌어당기를 해서 미션을 수행한다.
8. 미션 수행이 끝나면 다음 단계로 이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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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미션을 수행하면서 다음 단계로 계속 이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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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7단계까지 오면 미션이 점점 복잡해지고 있다. 블록 조립이 잘못되면 휴지통에 버리고 다시 가져오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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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10단계 힌트를 얻고 미션 수행하고, 11단계, 12단계까지 무사히 마쳤다.
시간이 10분 정도 소요되었다. 생각을 하면서 미션을 수행해야 하기에 코딩을 배우는 친구들에게 재미와 흥미를 동시에 느끼게 해주기도 한다.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제가 직접 솔직하게 작성한 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