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는가
셔윈 B. 뉴랜드 지음, 명희진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03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HOW WE DIE (사람은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는가)
 저자 : 셔윈 B 뉴랜드

이 책은 죽음에 이르는 상세한 과정을 통해 죽음을 제대로 준비하고, 각자에게 오는 죽음을 존엄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하는 지침서이다.

죽음은 새로운 시작이며 우리가 이땅에 살기위한 통과의례라는 생각과 매 순간순간이 마지막이라는 태도록 생을 일궈 나가는 것이 바람직한 삶의 자세이며, 우리 각자에게 오는 죽음을 존엄하게 맞이할 수 있도록 준비해야한다.

- 모든 인간이 맞이하는 죽음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 죽음에 이르는 과정은 어떠한 것인가

- 지금 시대에 있어 가장 흔한 질병 여섯가지 중 나는 어떤 질병에 걸려 죽음을 맞이하게 될 것인가

- 이 책에서 언급한 죽음에 이르게 하는 것들은 무엇인가

- 죽음을 맞이하는 바른 자세(환자, 그 가족, 의사)는 무엇인가

- 인간이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는 그 순간까지의 모든 과정은 하나의 마스터플랜에 의해 지휘 감독 되는 것이다.

- 고령자들이 눈을 감게 되는 것은 죽음에 굴복하는 것이 아니라, 영원으로 이어진 각자의 길을 찾아가는 것이다.

- 삶의 가치는 그 길이에 있지 않고 순간을 얼마나 알차게 살았느냐에 있으며

아무리 오래 살았다 해도 내용과 결과에 따라 실제로는 얼마 살지 못했을 수도 있다.

.- 죽음은 인간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자연의 섭리로 생을 마감하는 것이므로 정직과 성실로 살야야 존엄한 임종을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 죽음이라는 존재에 대해서 사람들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그 자체를 부정하거나, 존엄한 것으로 여기지만,

실제로 죽음은 그렇지가 않다.

죽음에 이르는 상세한 과정들을 알고나면 어느정도 공포와 두려움을 벗어던질 수 있고 죽음을 제대로 준비할 수 있으며 죽음의 공포로부터 빠져나올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