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배고픔과 질병, 가난에 찌든 끔찍한 얼굴을 보고 경악하고 있어요. 하지만 배고픔과 질병, 가난은 적이 아닙니다. 그것들은 진짜 힘들이 드러나는 방식에 불과한 겁니다. 배고픔은 힘이 아닙니다. 물이 매개체인 것처럼 그것은 매개체에 불과해요. 고기가물 속에 살 듯 가난한 사람들은 그들의 배고픔 속에서 살아가지요. 

진짜 힘들은 권력의 중심, 거기에서 일어나는 상호이해가 충돌하는 가운데서 생기는 것이죠. 당신은 당신의 이름이우리 명단에 들어 있을지 몰라 두려웠다고 얘기했었죠. 당신한테 거듭 말하지만, 맹세코 당신 이름은 거기에 없었습니다.

우리의 명단에는 거미줄의 한복판에 앉아 있는 거미들과 흡혈귀들만 들어 있어요. 일단 거미와 거미줄을 없애면 이와 같은 아이들은 해방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러시아 전역의 어린이들이 지하실에서 나올 수 있게 됩니다. 모든 사람을 위한음식과 옷과 제대로 된 집이 생길 겁니다. 할 일도 많겠지요!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은행과 증권거래소, 내각이 있던 건물들을 부수는 겁니다. 다시는 세워지지 못하도록 완벽하게쓸어버리는 겁니다."

본다는 것은 단지 눈의 문제만은 아니지요. 그것은 정확하게 이해를 하고 있느냐의 문제지요. 당신의 눈에 보이는 것은 쥐나 바퀴벌레조차도 살 수 없는 이 지하실의 비참한 물질적 상황일 뿐입니다. 당신은 굶어 죽어가는 세 아이들의 비참한 상황을 볼 뿐입니다.

 만약 당신이 조금만 더 기다린다면집으로 빵부스러기를 가져오기 위해 거리에서 몸을 파는 아이들의 어머니도 보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찢어지게 가난한페테르부르크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보고 있는 겁니다. 

그러나 그것은 진정으로 보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일부분에 지나지 않는 것일 뿐입니다! 당신은 이런 사람들이이런 식으로 살아가게 만드는 힘들은 보지 못하고 있어요!
당신이 보지 못하고 있는 것은 바로 그러한 힘들입니다!"

 이제 하느님이 말을 해야 할 때다. 이제 하느님은 더 이상 침묵하고 있을 수 없다. 아이를 타락에 빠뜨리는것은 하느님에 대한 폭력이다. 활 모양으로 휘었다가 용수철처럼 닫히는 그가 만든 덫, 하느님을 잡기 위한 덫.

그는 자신이 무슨 일을 하는지 안다. 동시에 그는 하느님과누가 더 교활한지 싸우는 동안, 제 자신도 아니고 어쩌면 제정신도 아니다. 그는 자신과 하느님이 서로의 둘레를 빙글빙글 도는 동안 어딘가에 서서 그 모습을 지켜본다. 그리고 시간도 정지한 채 지켜보고 있다. 시간이 정지되어 있다. 추락하기 직전, 모든 것은 정지되어 있다. 그는 이렇게 생각한다. 나는 내 영혼 속의 자리를 잃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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