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돈 있는 사람들이 가난한 듯이굴면서, 자기들을 물 위로 떠받쳐 주는 돈더미를 고상한 척무시하는 게 보기 싫어요. 저는 연 수입 6백 파운드의 돈더미를 딛고 서 있고, 헬렌도 마찬가지예요. 티비한테는 곧 8배파운드가 생기고요. 돈이 바다 속으로 부서져 들어가는 대로또 그만큼이 생겨요. 바다에서 말이에요. 그래요, 바다에서요. 

그리고 우리가 하는 생각은 모두 6백 파운드 수입을 가진사람의 생각이에요. 우리가 하는 말도 마찬가지고요. 우리는우산을 훔치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에, 바다 속에서 허우적대는 사람들이 그걸 훔치고 싶어 한다는 걸, 그리고 때로는정말 훔친다는 걸 잘 모르죠. 여기서는 농담인 것이 거기서는 현실이 된다는 걸요. - P82

마거릿은 우리 일상의 혼란된 속성을 깨달았다. 그것은 역사가들이 빚어내는 정돈된 배열과는 다르다. 우리의 생활은 아무 곳에도 이르지 못하는 잘못된 단서와말들로 가득하다. 우리는 엄청난 노력과 용기를 기울여서오지도 않을 위기에 대비한다. 가장 성공한 인생은 산이라도옮길 만한 힘을 낭비한 인생일 것이다. 그리고 가장 성공하지못한 인생은 준비 없이 기습당하는 인생이 아니라, 준비하고있는데 기습이 닥치지 않는 인생이다. 

이런 종류의 비극에 대해 우리 영국의 도덕은 당연히 침묵을 지킨다. 위험을 대비하는 것은 그 자체로 좋은 것이고, 사람이건 국가건 완전 군장을 갖춘 채 비틀거리며 살아 나가는 편이 더 좋다고 생각한다. 준비된 인생의 비극은 그리스인들을 빼고는 제대로 다룬자들이 없다. 인생은 진실로 위험하지만, 도덕이 말하는 방식의 위험은 아니다. 인생은 진실로 버거운 대상이지만, 그 본질은 전투가 아니다. 인생이 버거운 이유는 그것이 로맨스이기 때문이고, 그 본질은 낭만적 아름다움이다.
- P141

지식인이라는 자들의 무리에는 헛소리가 너무 많소. 당신이 그런 생각에 동의하지 않아서 다행이오. 자기부정은 인격 수양에는 좋은 수단이오. 하지만 생활의 안락함을 헐뜯는 자들은 참을수가 없소. 그 사람들은 가슴에 쉴 새 없이 갈아야 하는 도끼라도 품은 것 같소.  - P21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