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반 표도티치, 이 구두를 벌써 8년째 신고 계신데 정말 대단하십니다그려. 이 구두가 공장에서 나오고 아이들이 태어나 글을 배우고 그들중 일부는 죽기도 했으련만 이 구두는 이렇게 끄떡없이 살아 있군요. 키작은 관목들이 숲을 이루고 혁명이 지나가고 수많은 별들이 사라지기도했으련만 이 구두는 여전히 이렇게 살아 있군요. 불가시의로다!"
이반 표도티지가 이 말을 받아 말했다. "자하르 팔리이치, 여기에 바로 질서가 있는 겁니다. 삶은 제멋대로 날뛰지만 구두는 온전히 그 모습그대로입니다. 이것이 신중한 인간 이성이 낳는 기적이지요. "그런데 제가 보기에는 제멋대로 날뛰는 것이 더 좋을 듯싶습니다. 선생도 나처럼 구두수선용 왕좌에 앉게될 테니까요." - P98
"종교란 무엇입니까?" 시험관은 멈추지 않고 질문을 던졌다. "카를 마르크스의 선입견이며 민중들의 밀주입니다." "어째서 부르주아의 종교가 필요한 것입니까?" "민중들이 슬픔에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지요." - P129
푸호프는 구두 밑창을 땅에 꼭 밀착시켜 걸었다. 구두 가죽을 사이에두었지만 그는 한 걸음 한 걸음 걸을 때마다 마치 땅을 꼭 껴안듯 맨발 전체로 땅을 느낄 수 있었다. 이것은 방랑자들은 잘 알고 있는 무상의 기쁨이었고, 푸호프도 이 기쁨을 맛본 것이 여러 번이었다. 그래서 땅을 걷는일은 언제나 그에게 육체적인 즐거움을 가져다주었다. 걸을 때면 그는 거의 성적인 욕구에 이끌려 땅을 밟을 때마다 좁은 구멍이 땅 위에 생기는것을 상상했고, 또 정말로 그런지 유심히 살펴보기도 했다.
방랑자에게 자기가 처녀임을 보여주기만 할 뿐 그것을 허락지는 않는어떤 커다란 몸에 달린 손처럼 바람은 푸호프를 사정없이 흔들었다. 또 푸호프도 기쁨에 피가 출렁였다. - P161
"내가 자네들이 잘못됐다는 게 아니네." 푸호프가 대답했다. 물론사람의 한 걸음은 1아르신밖에 안 되네. 더 걸을 순 없지. 하지만 오래 계속 걷다 보면 멀리도 갈 수 있다는 거네. 난 그렇게 생각해.그래, 물론 걸을 때는 베르스타가 아니라 한 걸음을 생각하기 마련이지. 그렇지 않으면 한 걸음조차 못 걸을 테니까." - P164
부르주아들은 자기 집을 제 피보다도 가까이 느끼는데, 그렇다면 우리는 어떤가? "부르주아들이 그렇게 느끼고 그렇게 악착스레 아끼는 것은 그게 다 훔친 것이기 때문이지요. 또 그것을 자기들이 만든 것이 아니라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지요. 그에 반해 우리는 손수 집을 만들고 기계를 만듭니다. 말하자면 피로 빚는다고 할까. 피처럼 아끼고 절약하는 우리들의 태도는 여기서 나오지요. 우리는 그것들이 얼마나 소중한가를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재산에 인색하지 않지요. 또다시 만들면 되니까요. 하지만 부르주아들은 쓰레기 잡동사니를 쌓아놓고 아끼느라 벌벌 떨지요. - P191
마옙스키는 이제 전쟁에 신물이 났다. 그는 인간 사회를 신뢰할 수없었고, 그래서 도서관을 전전했다. ‘과연 그들이 옳은가?‘ 그는 자기 자신과 죽은 자들에게 물었다. 아니다. 결코 옳지 않다. 인류에게는 오로지 고독만이 남아 있을 뿐이다. 오랜 세월 동안 인간들은 서로를 괴롭혀왔다. 이제 서로 흩어져 역사에 종지부를 찍어야 할 때가 왔다. 마엡스키는 역사를 끝내느니 자신을 끝내는 것이 훨씬나은 방법이란 것을 죽는 순간까지도 알지 못했다. - P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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