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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지 오웰 - 수정의 야인 ㅣ 박홍규의 호모 크리티쿠스 2
박홍규 지음 / 푸른들녘 / 2017년 10월
평점 :
오웰의 생애를 연대기 순으로 따라가며 그의 작품과 사상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책이다. “삶과 글이 일치했던” 작가였기에 그의 전기를 면밀히 살펴보는 것은 곧 그의 작품의 밑그림을 보는 것과 같다. 저자는 초반부에 오웰이 교육을 받고 제국경찰로 일했던 반제국주의 작가로의 탄생했던 시기로 기술한다. 이어 버마에서 영국으로 돌아온 후 10년동안 밑바닥 생활을 하고 스페인 전쟁에 참여하는 시기를 사회주의 작가 오웰로, 스페인에서 돌아와 1950년 죽기까지를 권력에 반대하며 글쓰기를 해온 시기로 책은 구성된다.
이튼을 졸업한 후 미얀마에서 제국경찰로 일했던 오웰은 스스로를 제국주의 억압자로서 인식한다. 교수대로 끌려가는 죄수들, 미얀마에서의 처형 장면, 그리고 현지인들이 속에서 놀림을 받으면서 식민 경찰로서 자신을 부끄러워했다. “악취가 풍기는 감방 안에 웅크리고 있는 죄수, 창백하고 겁에 질린 장시수의 얼굴...모두 견딜 수 없는 죄의식으로 나를 괴롭혔다.” 그렇다고 오웰은 미얀마 편이 아니었다. 그가 제국의 경찰로 있을 때 미얀마에서는 불교승려들을 중심으로 민족주의 운동이 거세졌다. 저자는 불교승려들에 대한 오웰의 증오는 그가 사회주의 작가라고 말했던 때까지 이어졌다고 한다. 오웰은 식민지 해방을 위해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았다.
경찰을 그만 둔 오웰은 런던과 파리의 최하층 사람들과 함께 살아간다. 식민지에서 오웰이 겪었던 모든 억압에서 벗어나 약자들 편에 서고자 했다. “내가 진심으로 원한 것은 번듯한 세계로부터 완전히 벗어날 길을 찾는 것”이다. 오웰은 온몸으로 노동계급의 실태를 체험한다. <파리와 런던의 밑바닥 생활>을 쓰며 부랑자들의 삶, 탄광노동자들의 싵태를 기록한 <위건 부두로 가는 길>을 쓰며 오웰은 사회주의 작가로 자리를 굳힌다. 저자는 우리가 노동자들의 일부가 되기 힘들지만 같은 편이라는 연대의식만으로 충분히 그들 편이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오웰은 “획일적이고 중앙집권적인 계획에만 몰두하여 근본적으로 세계를 바둑판으로 만들기는 바라는” 사회주의가 아닌 보통사람에게서 발견되는 “인간적 품위, 즉 솔직함과 관대함”에 사회주의의 본질이 있다고 믿었다.
오웰은 순수와 참여문학을 동시에 추구했던 작가였다. 예술과 정치를 항상 접목시키려 했다. 하지만 한편으로 그는 ‘문학적 성실성’을 지키기 위해 정치와 문학 사이에 거리를 두라 경고한다. “내란에 참여하는 것이 정당하다고 판단하면 참전할 수는 있지만 전쟁선전물을 쓰는 건 안 된다.”오웰은 같은 시기에 글을 썼던 조이스, 엘리엇, 버지니아 울프 등을 ‘목적의식’이 결여된 작가라 비판하였다. 그들은 진보에 대한 믿음 대신에 ‘예술을 위한 예술’에 치중했기 했던 작가였기 때문였다.
저자는 오웰의 생애와 사상, 작품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을 잃지 않는다. 오웰이 쓴 에세이와 작품을 바탕으로 소소한 개인사부터 출판사 뒷이야기, 1930년대의 문학흐름, 그리고 오웰의 사상 변화 등 작가 오웰과 인간 오웰을 있는 그대로 보여준다. 대표작인 <동물농장>과 <1984>를 실제 역사와 비교하며 현대적 의의를 제시한 해석은 흥미롭다. 고세훈의 <조지오웰>은 오웰의 정치사상이 중심이 된 방대한 자료를 기반으로 한 분석에 가까운 책이라면 박홍규의 <수정의 야인, 조지오웰>은 작가만의 주관적 해석이 돋보이는 오웰에 관한 총정리 격인 평전이라 할 수 있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