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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지 못하는 아이의 죽음
은유 지음, 임진실 사진 / 돌베개 / 2019년 6월
평점 :
“자기를 돌보고 지키는 사람이 되라”
통신사 고객서비스센터 해지 방어 팀에서 일했던 여고생의 자살, 구의역 스크린 도어를 고치다 숨진 청년, 장시간 업무와 선임자의 괴롭힘에 시달리다 생을 마감한 특성화고 졸업생, 안전장비 없이 엘리베이터를 수리하다가 추락한 청소년 노동자. 그들은 모두 현장실습생였다. 비진학, 탈학교 학생들로 분리되어 있는 그들이 처한 부당하고 열악한 노동환경에 큰 관심을 두는 이는 얼마나 될까. 작가는 한 줄 뉴스에 실려 지나갔던 그들의 죽음을 ‘겸손한 목격자’의 목소리로 우리에게 말한다. 그들은 희생당했다고. 그들이 낯선 회사에 적응할 초반 시스템이 없었고, 일하는 동안 기본적인 노동조건도 지켜지지 않았다. 특히 과중업무와 폭행으로 인한 고통을 그 누구와도 나누는 방법을 알지 못했다.
CJ에서 소시지 포장을 했던 실습생 김동준은 회사를 다니며 원치 않은 술과 담배를 해야 했고 내려오는 명령에 무조건 따라야 했다. 선임의 폭행이 있은 후 그는 친구와 엄마에게 호소했다. “회사에 가기 싫다, 그 사람이 날 죽일 것 같다.”고. 하지만 동준의 엄마는 지금의 힘든 상황도 다 거쳐 가는 과정이겠거니 하며 회사로 돌려보냈다. 동준은 학교 선생님이 선임의 폭행을 회사 인사과에 말한다면 혹시 보복이 있을지 않을까 두려워했다. 결국 그는 투신했다. 주변 사람들에게 충분히 자신의 고통을 말했으나 친구도, 엄마도, 선생님도 동준이를 구할 수 없었다. 동준이를 회사로 돌려보냈던 엄마는 죄책감 속에서 살아간다. 아이가 죽은 원인을 회사에서, 사회에서 찾을 수 있다면 엄마는 어느 정도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잇을 것이다. 그래서 동준이 사건의 산재처리의 여부가 중요했다.
생수공장에서 기계고장이 났는데 초보 실습생인 민호가 고치러 들어갔다가 목숨을 잃었다. 숙련된 기술자가 옆에 있었는 데도 말이다. 청소년들의 죽음이 있는 곳에는 항상 어른들이 현장에 있었다. 연약한 18살, 19살에게 충분히 돌봐주고 배려해야할 어른들이. 연이은 현장실습생들의 사고가 있으면 교육청, 학교, 회사에서 엄중한 처벌과 책임이 뒤따라야 하는데 모두가 사건을 덮기에 급급하기만 하다. 버틸 수 없는 곳에서 일하는 아이들이 힘들어서 학교에 돌아가려 해도 학교는 오지 못하게 했다. 회사에서 사건, 사고가 나면 이미지 추락을 막기 위해 돈으로 사건을 덮고 합의하기에 급급했다.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오로지 “버텨라”는 말만 반복했다.
아이들이 학교에서 노동교육, 인권교육을 받았더라면 현장에서 받은 고충을 어디에 호소해야하고 회사로부터 받은 부당 행위를 어떻게 대처하는지 어느 정도 알았을 것이다. 책을 읽는 내내 현 교육시스템에서 노동인권 교육의 부재에 안타까움이 들었고 이제는 아이들에게 힘든 상황에서 “자기를 돌보고 지키는 사람이 되라”고 말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돈 없고 힘없는 사람을 위한 정책은 안 나와요. 정책 만드는 사람을 다 힘 있는 사람이기에 나올 수 없다.”라는 위로부터의 현실을 한탄하기보다는 “우리 사회의 낮은 점을 채워야만 다른 사람들이 같이 좋아지겠다.”라는 말에 끄덕이며 작은 목소리에 귀 기울여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