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공간은 전략이다 - 당신의 브랜드를 담아낼 8가지 키워드
이승윤 지음 / 북스톤 / 2025년 7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공간은 전략이다' 는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오프라인 공간을 만들 수
있는 다양한 전략과 비결을 설명하는 책이다.
엔데믹으로 전환된지도 이제
꽤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의
활동이 자유로워지고 오프라인
공간을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지만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여전히 높은
비율로 폐업하거나 오프라인
공간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곳이 많은 상황이다.
반면에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오랫동안 기다리면서까지 찾는 곳,
많은 사람들에게 신뢰와 인정을 받는 곳,
새로운 컨셉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색다른 재미와 의미를 전달하는 곳들이 있다.
이처럼 다른 곳과 차별화 하면서 성공할 수
있었던 오프라인 공간, 브랜드만이 추구하고
실행했던 전략들이 무엇인지 궁금했다.
'공간은 전략이다' 는 몰입을 설계하다 - 2개
공감을 설계하다 - 2개, 연결을 설계하다 - 2개,
진정성을 설계하다 - 2개까지.
크게 4가지 파트와 8가지 전략으로
주제를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공간에서 고객에게 어떤
특별한 경험을 제공할 것인지,
브랜드가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데 있어
오프라인 공간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오프라인 공간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전반적인 전략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다.
사람들이 즐겨 찾는 브랜드,
오프라인 공간이 가지고 있는
특유의 컨셉과 분위기, 제품과
서비스가 돋보이고 사게
만드는 브랜딩 전략을 통해
사람들이 찾아오게 만들고,
오프라인 공간을 운영하면서
꼼꼼하게 신경 써야 하는 부분들에 대한
디테일한 팁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고,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공간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갖고 있고,
지속적인 브랜딩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 된 가치를
전달했기때문이라는점을 알 수 있었다.

단순히 많이 판매하겠다는 생각보다는
고객과의 지속 가능한 관계를 생각하면서
어떤 브랜드와 서비스를 만들고 제공하고 있는지,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이며 고객이 무엇을 가장
아쉽게 생각하고 원하는 것인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실행하는 것이
본질이자 핵심이고, 찾고 싶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 반드시 실천해야
하는 것들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공간은 전략이다' 를 통해 오프라인
공간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경쟁력과 오프라인 공간을 통해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 하는
전략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고,
제대로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