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적 사고방식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강민호 지음 / 와이비 / 201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이미 페이스북을 통해 저자인 강민호 마케터에 대해 알고 있었기 때문에

그가 쓴 마케팅에 관한 책인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에 대한 

큰 기대감을 갖고 읽었다. 



책의 목차는


프롤로그 

추천사 

01 마케팅의 기본 원칙 “현상보다 본질”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얻는 것과 잃는 것: Trade-off를 반드시 기억하라 

의사결정이란 포기해야 할 것을 선택하는 일 

포기해야 할 것을 가르는 기준 

얻는 것과 잃는 것 

Marketing+Think_교보문고, 철학에 전략을 입히다 

마케팅의 궁극적 지향점: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춰라 

지속가능한 경영의 본질 

Marketing+Think_유희열이 이야기하는 지속가능성 

경영학 관점에서의 마케팅 

인문학적 관점에서의 ‘가치’ 

가장 강력한 힘을 가진 단어 

Marketing+Think_워렌 버핏이 미국의 대학생들에게 물었다 

가치혁신의 비밀 

마케팅 관점에서의 ‘가치’ 

마케터가 버려야 할 가치_기능적 편익 

한계효용이 존재하지 않는 지점_정서적 편익 

경험하면 소유하고 싶다_경험적 편익 

착해야 살아남는다 _사회적 편익 

비용이 화폐로 상상된다면?_경제적 비용 

시간은 돈보다 소중하다_시간적 비용 

그냥 몸으로 때우겠어요용_신체적 비용 

좋은 것보다 좋게 느껴지는 것_심리적 비용 

가치제안, 어떻게 해야 할까? 

Marketing+Think_이케아의 가치제안 

인간이 비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게 되는 이유는? 

이윤창출 vs 가치창출: 이익추구와 가치추구는 어떻게 다른가? 

Marketing+Think_우리의 전략은 가치를 바탕으로 한다 


02 고객 관점 재정의_“거래보다 관계” 

고객은 어떤 존재인가? 

5천 원짜리 점심, 6천 원짜리 디저트 

Marketing+Think_그래서 더 행복해졌습니까? 

절대고객, 가장 가까운 곳에 있다 

한계고객을 양산하는 마케팅, 과감하게 버려라 

고객을 차별하면 가치는 극대화된다 

백만 원짜리 아메리카노 주세요! 

앞에서는 손해, 뒤에서는 이익을 얻는 방법 

고객 가치 극대화를 위한 방법 

혜택은 자세하게, 손실은 통합적으로 

관여도와 고객의 구매의사결정 시간 

보이지 않는 인식의 전쟁터, 휴리스틱 

함부로 약속하지 마라. 단, 약속했다면 5분 전에 도착하라 

구매, 마케팅의 끝이 아닌 시작 

Marketing+Think_당신의 고객은 어떤 사람들입니까? 


03 차별화 전략 수립_“유행보다 기본” 

전략을 바라보는 관점 

Lean Start-up 전략: 계획은 대충하라 

정교한 계획보다 유연한 대응 

박진영과 피카소, 시행착오의 힘 

Marketing+Think_스타트업을 위한 조언, 사업실패를 피하는 방법 

IMC 전략: 속이지 않는 것만으 로도 장점이 되는 시대 

진정성: 진실의 순간은 반드시 온다 

고객지향성: 사소한 관점의 차이 

일관성: 소비자는 서커스 단원이 아니다 

새로운 메시지가 가장 나쁘다 

날것 그대로의 힘 

Marketing+Think_당신은 ‘NO’라고 대답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까? 

답은 어디에 있는가? 

모두를 위한 것은 누구를 위한 것도 아니다 

주먹보다 송곳, 송곳보다 바늘 

이미 존재하는 내면의 답 

위대함을 여는 열쇠, 단순함 

브랜드, 진실의 순간 

SWOT-가장 위험한 전략, 평균 

당신은 당신의 경쟁자가 누구인지 알고 계십니까? 

Marketing+Think_홈쇼핑의 경쟁자들 

왜 자꾸 동일화를 향하게 될까? 

마케팅 푸시와 정보 비대칭성 

Marketing+Think_시장 선도자first mover와 추격자fast follower 전략 

변하는 것: 왜 변하는 것에 끌리는가? 

고객을 위한 서비스? 서비스를 위한 고객? 

변하지 않는 것: 변하지 않는 것의 가치 

성장의 시대를 넘어 성숙의 시대로 

거래보다 관계, 유행보다 기본, 현상보다 본질 

에필로그로 구성 되어 있다.


기본적인 마케팅 이론에서 부터 소비자들의 심리, 인식, 행동 등을 기업들이 어떻게 마케팅으로 활용하는지에 대해 다양한 사례를 통해 자세하고 쉽게 잘 설명 해 주고 있다.


각 챕터마다 2~3개의 Marketing Think를 통해 쉬어가는 느낌으로 한 번 생각 해 볼만 한 이야기들을 칼럼처럼 읽을 수 있게 하여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그동안 성공사례 중심의 마케팅 책과 달리 이 책은 마케팅이란 무엇이고, 왜 마케팅이 필요하고 

고객들에게는 어떤 작용을 하는지 등, 마케팅의 본질과 가치를 제대로 설명 해 주는 책이다.


최근에 읽은 어정쩡한 마케팅 관련 책들 보다 이 한권을 읽는게 훨씬 나은 것 같다

브랜드 마케터를 꿈꾸는 사람들 뿐 아니라 일반사람들도 꼭 읽어본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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