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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엔드는 상품을 팔지 않는다 -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건축·아트 컬래버레이션의 비밀
이은화 지음 / 바이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하이엔드는 상품을 팔지 않는다' 는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수 많은 브랜드와의 경쟁 속에서
오랫동안 자신만의 위치를 고수하면서 많은 사들이
인정받고 있는 하이엔드 브랜드와 예술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이야기하는 책이다.
최근 소셜미디어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고객들은 단순히 브랜드를 구매,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구매 경험을
여러 사람들에게 활발히 공유, 확산 시켜주면서
자발적으로 브랜딩을 해 주는 고객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게되고 브랜드에
대한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하지만 이런 시대적인 변화와 트렌드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면서 자신들의 가치를
꾸준히 유지하면서 성장하고 있는 것이
바로 '하이엔드 브랜드' 이다.
'하이엔드는 상품을 팔지 않는다' 는
패션, 예술과 건축을 입다 - 3개,
슈퍼카, 아트 레지던스로 변신하다 - 3개,
호텔, 미술관이 되다 - 3개로 주제를 나누어서
예술과 상호작용하는 브랜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하이엔드 브랜드의 전략이 무엇인지,
아트 컬래버레이션이 필요한 이유와
어떤 방식으로 진화해 왔는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지 알 수 있었다.
여러가지 하이엔드 브랜드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분석을 통해 브랜드가 가져야 할 전문성과
본질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었고,
새로운 변화 속에서도 자신들만의 전통과
상징을 바탕으로 하이엔드 브랜드에 예술을
접목한 다양한 아트 컬래버레이션을 시도 하면서
작품을 설치한 이유가 무엇인지,
어떤 기법과 구도, 요소를 활용하여
작품을 완성 했는지, 작품을 만든
의도와 전달하고자 했던 메시지는
무엇이었는지를 알 수 있었다.
'하이엔드는 상품을 팔지 않는다' 를 통해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정받는
명품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정교한 브랜드
스토리와 강력한 브랜드 가치를 그대로 유지면서
자신들의 철학을 드러내면서 추구하는 가치를
제대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식으로
아트 컬래버레이션을 해야하는지 배울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