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을 기획하라 - 지역을 살리는 기적같은 변화의 시작
노동형 지음 / 청년정신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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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을 기획하라' 는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거나 머물고 싶은 지역을 만들기 

위한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는 책이다.


SNS에 음식 사진과 함께 많이 올라오는 것이 

바로 건물과 공간에 대한 사진이다.


​새로운 공간, 독특한 공간, 이쁜 공간, 

잘 꾸며진 공간, 다른 곳과는 차별화 된 

공간에 왔다는 것을 여러 사람에게 

인증하고 공간에서의 경험을 활발히 공유한다. 


​소셜 미디어나 온라인상에서 핫한 장소라고 하니까, 

갔다온 사람들이 괜찮다고 하니까 나도 한 번 왔다 

간다 정도로 끝나는 공간이 될 수 있고, 

앞으로도 자주 찾는 공간이 될 수 있다.


'로컬을 기획하라' 는 로컬문화의 가치와 

전략적 접근, 로컬문화의 특성 및 사업기획,

로컬문화의 목표 설정과 지역 자원의 활용,


지역문화 정책과 전략적 추진, 로컬 

콘텐츠 기획의 단계적 접근과 지속성 강화, 

매력적인 로컬콘텐츠 만들기까지 .

6가지 주제로 나누어서 설명한다.


각 지역만의 특색 있는 로컬 자원과 

라이프스타일을 접목한 콘텐츠를 

기획하여 지역만의 장점을 극대화 하면서


사람과 돈이 모이는 공간과 장소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에 대해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됐고,


지역의 대표 매력을 활용한 특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지리적 배경, 지역 주민 

참여를 고려한 지역만의 콘텐츠 스토리텔링 

기획을 해야한다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다양하고 

구체적인 사례들을 바탕으로 이해하기 

설명하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면서 읽을 수 있었다.


기획을 할 때 타킷의 동향과 

타킷을 움직이게 하는 트렌드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고,


트렌드를 로컬 기획에 빠르게 반영하면서

고객들의 관심을 자연스럽게 끌어내 참여 및 

구매를 유도하고 앞으로 현장과 고객의 변화가 


어떠한 방향으로 얼마만큼 진행될 지를 

예상하여 고객을 만족시키고 타 지역과

차별화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점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 같다.


'로컬을 기획하라' 를 통해 지역마다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매력 콘텐츠를 

발굴하고 이를 지역 주민이 주체적으로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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