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클로 - 시골 양복점 오고리상사가 글로벌기업이 되어 전 세계인에게 ‘라이프웨어’를 입히기까지
스기모토 다카시 지음, 박세미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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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클로' 는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세계 의류 시장에서 선두기업으로 시장을 

리딩하고 있는 '유니클로' 에 대해 이야기 하는 책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비즈니스 환경과 투자환경,

기업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는

예측하기 힘들정도로 빠르게 변하고 있고

사회적, 경제적 변화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치열한 시장 경쟁 상황에서도 

자신의 산업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올리거나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성공하는 기업들이 있다.


이들처럼 성공하거나 앞서나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방식의 전략을 통해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유니클로' 는 게으름벵이, 암흑시대,

금맥, 충돌, 비약, 좌절, 역풍, 돌파구,

모순, 재기, 진화까지 11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유니클로의 창업자인 야나이 다다시의 

이야기와 함께 유니클로가 어떻게 지금처럼 

의류 시장을  대표하는 기업으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환경에 맞게 

어떤 경영 방식과 전략을 추구하고 있는지,

유니클로가 고객 니즈를 빠르게 찾아내어 

고객에게 최적화 된 제품을 개발하는 방법,


유니클로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 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어떻게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고 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패스트 패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패스트 패션 산업은 연평균 복합성장률 15.5%로

200조 규모까지 빠르게 성장하였고 자연스럽게 

유니클로의 수많은 경쟁 브랜드가 생겨났다.


이런 경쟁 상황에서 앞서 나갈 수 있는 

유니클로만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과

차별화 된 품질과 전략,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기업의 이익, 소비자 만족 뿐 아니라 

어떤 새로운 가치들을 만들어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그동안 의류 시장에 대해서는 잘 몰랐기 때문에 

자신이 경험하고 느꼈던 여러가지 불편한 점을

개선하기 위해 물려 받은 탄광촌 신사복 가게를


세계적인 패션 브랜드로 변화 시킨 야나이 다다시

창업자의 자세한 여정과 성장 스토리를 그대로 

따라가면서 자연스럽게 의류 시장과, 


유니클로의 내부적인 전략과 시스템,

CEO의 경영 방식 등이 무엇인지를 

새롭게 알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


'유니클로' 를 통해 진화하는 시장의 본질,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를 명확하게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고객 중심적 혁신을 

끝없이 추구해야한다는점 잊지 말고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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