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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 교과서 4 : 직원편 - 직원을 변화시키는 사장의 교육과 장사 철학 ㅣ 장사 교과서 4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2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4/0505/pimg_7414711934283287.jpg)
'장사 교과서 4 : 직원편'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치열한 자영업 시장에서
계속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올 수 있는 곳이
되면서 꾸준히 장사로 살아 남을 수 있는
전략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최근 중소기업중앙회가 실시한 도소매, 음식숙박,
개인서비스업종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시행한
‘소상공인 경영실태 및 정책과제 조사’ 에 따르면
33.6%가 1년 내 사업전환이나 휴.폐업을
고려한 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하고,
현재 창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성공 할 확률이 그리 높지 않다.
반면에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오랫동안 기다리면서까지 찾는 식당,
많은 사람들에게 신뢰와 인정을 받는
식당들이 있다. 반면 현재 장사가 잘
안되는 사람들의 경우 저곳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이유가 무엇일까,
성공하는 방법이 무엇일까를 알고 싶어한다.
고객에 대한 친절한 서비스와 효율적으로
매장관리가 이루어저야 장사가 성공할 수
있기 때문에 '직원'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장사 교과서 4 : 직원편' 은
사장이 더 일해야 하는 시대,
장사에서 일이란 무엇인가,
직원이 주인처럼 일할 수 있을까,
모든 교육은 고객 응대에 맞춰라,
직원을 성장시키면 매장도 잘 된다까지.
5가지 주제로 나누어서 장사를
성공하기 위한 직원 관리 원칙과
비결을 기초부터 응용하는 방법까지
각 단계별로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직원들과 어떻게 관계를 형성하는지,
직워들이 차별화 된 서비스와 고객
관리를 통해 한 번 방문했던 고객을
단골로 만들 수 있도록 교육하는 방법,
일과 휴식의 개념을 명확히 하는 방법,
직원의 실수를 줄이고 동기부여를
통해 직원들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다양한 유형의 불만족한 고객을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법, 어떤
직원을 채용해야 하는지, 연봉 협상,
평가관리, 목표관리를 통해 직원들을
성장 시킬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다.
직원들이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고
매장이 이루어야 하는 목표를 잘 알고 있다고
해도 사장과 직원이 어떻게 협력을 해야 하는지
모르거나 장사 철학과 가치관이 명확하지 않다면
간단한 일도 복잡해지기 때문에 공통된
목표와 철학을 가치고 할 수 있어야 한다는점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것 같다.
'장사 교과서 4 : 직원편' 은 성공적인
직원 관리, 매장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 노하우를 하나 하나 자세히 배울 수
있는 책이기 때문에 현재 사업을 하고 있거나
준비중인 사람들이 읽으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