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교과서 4 : 직원편 - 직원을 변화시키는 사장의 교육과 장사 철학 장사 교과서 4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사 교과서 4 : 직원편'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치열한 자영업 시장에서

계속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올 수 있는 곳이

되면서 꾸준히 장사로 살아 남을 수 있는 

전략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최근 중소기업중앙회가 실시한 도소매, 음식숙박, 

개인서비스업종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시행한 

‘소상공인 경영실태 및 정책과제 조사’ 에 따르면

33.6%가 1년 내 사업전환이나 휴.폐업을 

고려한 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하고, 

현재 창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성공 할 확률이 그리 높지 않다. 


​반면에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오랫동안 기다리면서까지 찾는 식당,


​많은 사람들에게 신뢰와 인정을 받는 

식당들이 있다. 반면 현재 장사가 잘 

안되는 사람들의 경우 저곳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이유가 무엇일까, 

성공하는 방법이 무엇일까를 알고 싶어한다.


고객에 대한 친절한 서비스와 효율적으로

매장관리가 이루어저야 장사가 성공할 수

있기 때문에 '직원'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장사 교과서 4 : 직원편' 은 

사장이 더 일해야 하는 시대,

장사에서 일이란 무엇인가,

직원이 주인처럼 일할 수 있을까,


모든 교육은 고객 응대에 맞춰라,

직원을 성장시키면 매장도 잘 된다까지.


5가지 주제로 나누어서 장사를 

성공하기 위한 직원 관리 원칙과 

비결을 기초부터 응용하는 방법까지

각 단계별로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직원들과 어떻게 관계를 형성하는지,

직워들이 차별화 된 서비스와 고객 

관리를 통해 한 번 방문했던 고객을 

단골로 만들 수 있도록 교육하는 방법,


일과 휴식의 개념을 명확히 하는 방법,

직원의 실수를 줄이고 동기부여를

통해 직원들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알 수 있었다.


그리고 다양한 유형의 불만족한 고객을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법, 어떤

직원을 채용해야 하는지, 연봉 협상,

평가관리, 목표관리를 통해 직원들을

성장 시킬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다.


직원들이 아무리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고 

매장이 이루어야 하는 목표를 잘 알고 있다고

해도 사장과 직원이 어떻게 협력을 해야 하는지 

모르거나 장사 철학과 가치관이 명확하지 않다면


간단한 일도 복잡해지기 때문에 공통된

목표와 철학을 가치고 할 수 있어야 한다는점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것 같다.


'장사 교과서 4 : 직원편' 은 성공적인 

직원 관리, 매장운영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 노하우를 하나 하나 자세히 배울 수 

있는 책이기 때문에 현재 사업을 하고 있거나 

준비중인 사람들이 읽으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