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의 신 - 충주시 홍보맨의 시켜서 한 마케팅
김선태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홍보의 신'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충주시 유튜브가 지금처럼 성공할 수 있었던 

방법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많은 사람들이 유명 유튜버들의 

화려한 모습만 보고 미디어 크리에이터

유튜버에 도전을 한다. 그리고 처음부터 

비싼 카메라 장비를 사용하여 영상을 

촬영하거나 편집하여 완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만족할 만한 영상을 촬영하지 못하거나

어떻게 편집해서 완성해야하는지 잘 모르거나 

수익 창출의 기본이라는 구독자 1,000명과 

시청 시간 4,000시간을 달성하지 못한 채 

중도에 금방 포기해 버리는 경우가 많다.


'홍보의 신' 은 시장님이 시켰어요 - 5개,

맨땅에서 시작해 지자체 1등 유튜브를 

만든 콘텐츠 기획 전략 - 11개,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채널 체급 키우기 - 9개, 공식 

유튜브를 담당하게 된 실무자들에게 - 8개까지.


크게 4가지 Part와 33개의 세부 

주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현재 60만명이 넘는 구독자수로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많은 구독자를 갖고 있는 '충주시'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는 충주시 홍보맨 김선태 주무관만의

홍보 핵심 전략과 브랜딩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


콘텐츠를 기획하는 유튜브 채널을

본격적으로 운영하기 시작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사항들과


​어떻게 유튜브 조회수와 구독자 수를 꾸준히 

늘리고 지속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유튜브 채널이 될 수 있었는지에 대한 

노하우와 이와 관련된 여러가지 전략들을 

다양한 사례를 통해 설명하기 때문에 유익했다.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기를 얻는 채널이 되고,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기획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는데,


내가 하려는 콘텐츠의 목적과 성격을 분명하게

생각하면서 어떻게 영상을 촬영하고 

편집할 것인지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고 실천해야 할 것 같다.


특히 개인 유튜브와는 다르게 지역을 홍보하는

유튜브를 운영하는만큼 좀 더 세밀하게 생각하고

주의해야 하는 부분과 논란이 발생하거나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어떻게 빠르게 대처하는 방법이 도움이 되었다. 


'홍보의 신' 은 기획, 촬영, 편집, 썸네일, 

제목, 업로드, 업로드 이후 챙겨야 할 사항 등

유튜브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팁과 다양한 홍보 전략 등.


유튜브 활동 전반에 대해 누구나 알기

쉽게 설명하기 때문에 현재 유튜버를 

준비하고 있지만 어떤 것부터 시작해야 할 지 

모르거나 유튜브 채널은 있지만 그동안 제대로

활동하지 않았던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