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교과서 3 : 고객편 - 고객의 마음을 얻는 것이 장사다 장사 교과서 3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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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 교과서 3 : 고객편'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치열한 자영업 시장에서

계속해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올 수 있는 곳이

되면서 꾸준히 장사로 살아 남을 수 있는 

전략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최근 중소기업중앙회가 실시한 도소매, 음식숙박, 

개인서비스업종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시행한 

‘소상공인 경영실태 및 정책과제 조사’ 에 따르면

33.6%가 1년 내 사업전환이나 휴.폐업을 

고려한 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창업을 하고, 

현재 창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이

많이 있지만 성공 할 확률이 그리 높지 않다. 


​반면에 많은 사람들이 줄을 서서 

오랫동안 기다리면서까지 찾는 식당,


많은 사람들에게 신뢰와 인정을 받는 

식당들이 있다. 반면 현재 장사가 잘 

안되는 사람들의 경우 저곳에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이유가 무엇일까, 

성공하는 방법이 무엇일까를 알고 싶어하는데,


장사에 성공하기 위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바로 '고객' 이다.


'장사 교과서 3 : 고객편'

고객 유형을 알아야 고객 만족이 있다,

마음을 얻는 상황별 임기응변의 법칙,

구매 결정력을 높이는 대화의 법칙,


고객을 홍보맨으로 만드는 단골의 법칙,

불만족한 고객 대응의 법칙까지.


5가지 주제로 나누어서 장사를 

성공하기 위한 고객 만족 전략과 

비결을 기초부터 응용하는 방법까지

각 단계별로 구체적인 예를 들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고객들과 어떻게 관계를 형성하는지,

차별화 된 서비스와 고객 관리를 통해

한 번 방문했던 고객을 단골로 만드는 방법,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구매 결정력을 높이고,

단골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드는 방법이 무엇인지,

다양한 유형의 불만족한 고객을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고객을 대할 때는 단순히 많이 판매하겠다는 

생각보다는 고객과의 지속 가능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자신이 무엇을 판매하고 있는지,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인지,

고객들은 무엇을 가장 아쉽고 불편하게 

생각하는지를 끊임없이 연구하면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 같다.


'장사 교과서 3 : 고객편' 은 고객의 마음을

빠르게 읽고 만족시켜 매출로 연결하는 전략,

성공적인 장사, 매장 운영을 위한 노하우를 

하나 하나 자세히 배울 수 있는 책이기 

때문에 현재 사업을 하고 있거나 준비중인 

사람들이 읽으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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