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식경제학
토스.박민혁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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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식경제학'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미식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알기 쉽게 설명하는 책이다.


최근 각 세대마다 가지고 있는 특징이

다양하고 스마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소통 채널 역시 많아지면서 

트렌드라는 말이 무색 할 정도로 

세상의 흐름은 빠르게 변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사람들이 가장 많은

관심을 갖는 분야가 바로 '음식' 이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마라탕과 탕후루처럼

사람들은 음식 문화와 트렌드에 민감하면서

누구보다 빠르게 받아들이고 소비한다. 


'미식경제학' 은 와인계의 민트초코

내추럴 와인, 핫플레이스의 조건,

당신이 모차렐라 치즈밖에 모르는 이유,

스타벅스가 리저브를 시작한 이유,


MZ세대를 사로잡은 오마카세,

40년 만의 인플레이션, 식량이 주목받는 이유,

요즘 잘 나가는 K-푸드는 나물까지.


다양한 미식 트렌드 키워드로 

주제를 나누어서 빠르게 변화하는 

미식의 트렌드를 시장경제의 관점에서

이야기 하기 때문에 다음장에서는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다.


식문화와 관련된 사람들의 변화된 

모습과 함께 사람들의 생활 패턴이 

바뀌면서 각 영역에서의 새로운 변화와

트렌드가 일어나게 된 원인이 무엇인지,


어떻게 많은 사람들로 관심을 얻고

이슈화 될 수 있었는지, 차별화 된

전략과 요소가 무엇이고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이어나가게 될 것인,

혹은 진화하게 될 것인지에 대해

알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


그리고 공간 비즈니스 부분에서 성수동이

사람들이 즐겨 찾는 핫플레이스가 될 수

있었던 이유가 무엇인지, 공간 비즈니스의

개념과 목적, 공간이 어떻게 사람들과 

호흡하면서 의미와 가치를 제공하는지,


앞으로 새롭게 각광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미식 트렌드와 전체적인 흐름은 어떻게

될 것인지를 알 수 있어서 유익했다.


어렸을 때부터 식문화와 공간, 경제학에

많은 관심과 재미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미식을 중점으로 다양한 분야의 주제를

아우르며 새로운 지식과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는 기대감을 가지고 처음부터 

끝까지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미식경제학' 을 통해 식문화와 관련된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니라 미식에 대한

사람들의 다양한 취향과 소비, 경제의

관계들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를 자세히 알 수 있었고,


그런 문화를 사람들이 어떻게 자신만의

스타일로 변형하고 공유하고, 즐기고, 

이용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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