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퍼로지 보고서 첫걸음 - 가장 쉬운 독학
페이퍼로지(김도균)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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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퍼로지 보고서 첫걸음'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직장에서 일하는 많은 

사람들이 작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되는 보고서를 잘 쓸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자세하게 알려주는 책이다.


우리는 여러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가 담긴 기획을 하면서

이를 효과적으로 기획서, 보고서로 표현하기 위해


온갖 노력들을 하게 되지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생각을 온전히 표현하는 것이 어렵거나

사람들로부터 새롭다, 혁신적이다, 공감이 

된다라는 말을 듣기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다보니 매번 어떻게 하면 제대로 된 

기획과 보고서 작성을 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항상 하게 된다.


이렇게 기획을 잘하고 보고서 작성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디테일 한 기획과 아이디어를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이 필요하고


특히 보고서의 내용을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발표하는

스킬이 무엇보다 중요한 상황이다.


그리고 이런 보고서 작성, 디자인,

발표를 잘하기 위해서는 오랜 경험과 

노하우를 갖고 있으면서 그동안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감과 관심을 얻고, 


성공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로부터

배우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페이퍼로지 보고서 첫걸음' 은 보고서 

‘글’ 완전 격파할 수 있는 22가지 원칙,

보고서 ‘디자인’ 완전 격파할 수 있는 

32가지 원칙, 보고서 ‘발표’ 완전 

격파할 수 있는 14가지 원칙까지.


크게 3장과 68가지의 원칙으로 주제를

나누어서 보고성 작성, 디자인, 발표와

관련된 내용들을 누구나 알기 쉽게 설명한다.


보고서를 읽을 사람들을 고객으로 

생각하면서 니즈를 파악하고,

제대로 된 문제 정의를 통해

진짜 문제를 파악하는 방법,


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결론을

어떤 방식으로 보여줄 것인지,

콘센트를 통해 기획에 담긴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을 알 수 있었다.


숫자를 활용하는 방법, 보고서 작성 절차,

제목 짓기, 논리적인 사고를 위해 6W3H,

프레임을 통해 생각의 완성도를 높이고

로직트리를 통해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방법,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고,

아이디어를 빠르게 실행하고

단기적인 성과보다는 좀 더 장기적으로

멀리 바라보고 기획을 해야 한다는 점과


디테일한 데이터와 팩트를 담은

기획을 통해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기획의 기본적인 개념과 기획의 목적, 


'페이퍼로지 보고서 첫걸음' 을 통해

기획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점들을

비롯하여 기획의 핵심인 보고서를 제대로 

쓰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야 하고,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었다. 


'페이퍼로지 보고서 첫걸음' 에는 효과적으로

기획하고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저자의 

방법과 노하우가 그대로 담겨 있기 때문에


기획자, 마케터 뿐 아니라 자신만의 

컨텐츠를 기획하는 사람들이 

책에 담긴 방법을 자신에게 맞게 

잘 활용한다면 본인만의 체계화 된 

기획과 보고서 작성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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