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의 생각법 : 새로운 시선 - 1등 플랫폼 기업들은 무엇을 생각하고 어떠한 미래를 꿈꾸는가
이승훈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플랫폼의 생각법 : 새로운 시선'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플랫폼에 

대한 정의와 전세계적인 플랫폼 기업들의

전략, 플랫폼 기업들의 행동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비즈니스 

환경과 투자환경, 기업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는 예측하기 힘들정도로 빠르게 변했고,

사회적, 경제적 변화는 점차 확대됐다.


그러던 와중에 작년 초 코로나 19가 

전세계적으로 퍼지기 시작하고 셧다운 

현상이 확대되기 시작하면서 오히려 

기술의 발전이 앞당겨졌다.


그렇게 인류는 코로나 19로 인해 이전과

전혀 다른 삶의 모습으로 살게 되었다.

그리고 이런 변화된 상황을 주도하기 

위한 플랫폼들의 경쟁이 전세계적으로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플랫폼의 생각법 : 새로운 시선'

플랫폼의 생각법, 광장 플랫폼, 시장 플랫폼, 

인프라 플랫폼, 중국의 플랫폼, 한국의 플랫폼, 

플랫폼의 미래까지 7가지로 주제로 구성되어 있고, 


플랫폼과 비즈니스 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플랫폼 기업들의 

성공 법칙, 플랫폼 이론과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을 자세히 설명한다.


구글, 페이스북, 유튜브, 아마존, 디디추싱, 

배달의 민족,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알리바바, 텐센트, 네이버, 쿠팡, 카카오 등.


각기 다른 영역의 플랫폼 시장이 어떻게 

형성되고 발전 되어 왔는지, 각 영역에 속한 

플랫폼 기업들이 어떻게 기존 시장의 

파괴적인 혁신을 이끌면서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플랫폼 기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어떻게 지금처럼 위협적인 존재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에 대한 배경, 어떤 

차별화 된 기술과 전략 가지고 있는지, 


지속적인 성장과 기업 가치 극대화를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 그들이 지속적인 

성장과 불확실한 미래를 대비하기 위해

어떤 준비와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단순히 플랫폼 기업들의 강점과 장점만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 기업들의 

성장, 시장과 제도적인 문제, 국제적인 

문제를 비롯하여 그들이 앞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는데 있어서 위협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설명하기 

때문에 좀 더 다양한 관점으로 플랫폼 

기업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


'플랫폼의 생각법 : 새로운 시선' 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설명과 디지털 플랫폼의 중요성,

디지털 플랫폼으로 전환하기 위한 전략,

플랫폼 생태계의 원리와 특성, 


플랫폼 산업에서 개선 되어야 부분까지.

플랫폼의 전반적인 개념과 이해, 

각 플랫폼 기업의 비즈니스 현황과 

전략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하나 하나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