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기획자의 시선 - 브랜딩 실무자가 알아야 할 모든 것
양봄내음.권병욱 지음 / 유엑스리뷰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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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기획자의 시선'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브랜드와 브랜딩의 

개념과 가치를 제대로 이해하고 성공할 수 있는 

브랜드 기획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는 책이다.


과거의 브랜드 전략이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일로만 여겨졌다면,


최근엔 소셜미디어 활동이 활발해 지면서, 

자발적으로 브랜딩을 해 주는 

열혈 고객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 


최근에 고객들은 단순히 물건과 서비스를

구매,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이용하고 느꼈던 솔직한 경험을 

여러 사람들에게 활발히 공유, 확산 시키면서 

브랜드에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처럼 고객들이 자발적으로 공유하게 되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서는 오직 우리 

브랜드만이 가지고 있는 스토리.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브랜드 기획자의 시선' 은 이해 Knowing a Brand,

존재 Being a Brand, 관계 Living as a Brand,

진화 Sustaining a Brand까지. 크게 4개의 Part로 나누어서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브랜딩 영역과

브랜드 담당자가 해야하는 구체적인 업무,

브랜딩을 하기 위해가져야하는 관점과 

마인드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단순히 이론적인 내용이 아닌 100여 개의

기업과 400여 개의 브랜딩 프로젝트를 

진행한 20여 년 경력의 두 브랜드 기획자


저자의 오랜 기업 브랜드 기획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브랜딩의 구체적인

개념과 구체적인 역할이 무엇인지,


어떤 관점과 목적, 기준을 가지고

기업의 브랜딩을 진행해야하는지를

하나하나 자세히 배울 수 있었다. 


정형화 되고 딱딱한 느낌의 글이 아니라, 

저자들의 경험이 그대로 드러나는 글이라서 

더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었다.


지금처럼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고,

정보가 많아지고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가 쏟아져 나오는 시대에 

효과적인 브랜딩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자신만의 관점과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방법이 무엇인지,


효과적으로 브랜딩을 하고 성장

시키기 위해 어떤 과정과 노력이

필요한 지 알 수 있어서 유용했다.


과거의 브랜딩이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일로만 여겨졌다면,

최근엔 유튜브, SNS, 커뮤니티, 

메신저 활동이 활발해 지면서, 

자발적으로 브랜딩을 해 주는 

고객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고객들은 단순히 구매,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구매 경험을 여러 사람들에게 

활발히 공유, 확산 하면서 브랜드에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그리고 이런 고객들의 변화에 따라, 

기업들의 브랜딩 역시 다양화 되고 진화하고 있다.


잘 만든 브랜드는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 하고, 

충성 고객을 만들고, 위기상황에서도 

굳건히 유지하는 힘을 가진다. 


'브랜드 기획자의 시선' 을 통해 어느 때보다

브랜딩이 중요해진 시대에서 경쟁력 있고

효과적인 기업 브랜딩을 하기 위한 구체적인

브랜딩 실무를 제대로 배울 수 있었고, 

업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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