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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 - 바쁜 비즈니스 퍼슨의 배움을 돕기 위한 경영학 교양 입문서
일본능률협회 매니지먼트센터 지음, 김정환 옮김, 나카가와 고이치 감수 / 미래와사람 / 2022년 5월
평점 :
'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경영학의 이론과 전략을 30일만에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책이다.
빠르게 변하고 있는 시대에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효과적인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경영 이론의 기본기를 제대로
갖추면서 실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경영 이론과 개념, 전략을 다룬
책들이 경영의 정의부터 쭈욱 개념적이고
이론적인 내용만을 주로 다루어서 읽기 복잡했다면
'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 은 경영학의
기본부터 실전까지 바쁜 비즈니스 퍼슨의
배움을 돕기 위한 경영학 교양 입문서라는
부제목처럼 반드시 알아야할 경영의 개념과
실행 방법에 대한 이론과 활용법을 일러스트,
표, 그림과 함께 자세하고 쉽게 설명한다.
경영학은 기업이 성장, 발전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하는 학문으로 조직 행동론, 조직 경영론,
경여 전략론, 마케팅론, 이노베이션론, 비즈니스
모델론의 6개의 전문 분야가 탄생했는데,
경영학의 목적은 경영자의 관점에서
업무 전체를 바라볼 수 있게
해준다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고,
경영 전략은 경영자가 회사나
조직의 멤버에게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한 행동 방침이라는점에서
구체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기업이 원하는 조건으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 해줄 고객을 지속해서 창출하는 것이
기업의 목적이자 생존 조건이고 타사와 대등한
조건에서 경쟁하려면 가격 경쟁을 피할 수 없는데
살아남으려면 상황에 맞는 적절한 가격으로
제품을 판매해야 하기 때문에 기업이 원하는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해 줄 고객을 창조해야 하고
그러기 위해 가격 외 요소로 다른 제품과의
차별화를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고,
고객 각각의 다양한 개성이 존중 받는
시대이기 때문에 고객의 경험을 간접,
직접 경험하면서 경영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조직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미래의
튼렌드를 예측하고 자사의 강점과
약점을 분석해야하고 사업의 수익
안정화를 위해 다양한 수익 모델을
채용해야한ㄷ는점을 알 수 있었다.
'30일 만에 배우는 경영학 수첩' 은 정형화 되고
딱딱한 느낌의 이론 설명이 아니라 일러스트,
표, 그림을 통해 각 내용에 맞는 경영 이론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설명하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고,
경영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하는 개념과 태도, 생각법이
무엇인지 알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