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경쟁 우위 전략 - 개정판
브루스 그린왈드.주드 칸 지음, 홍유숙 옮김 / 처음북스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경쟁 우위 전략'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치열한 시장 경쟁 상황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경쟁 우위 전략이
무엇인지를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비즈니스 환경과 투자환경,
기업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는
예측하기 힘들정도로 빠르게 변하고 있고
사회적, 경제적 변화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이렇게 빠른 변화와 치열한 시장
경쟁 상황 속 에서도 자신의 산업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올리거나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성공하는 기업들이 있다.
이들처럼 성공하거나 앞서나가기 위해서는
이런 기업들이 어떻게 빠른 변화에 맞게
자신들만의 차별화 된 경쟁 우위 전략을
수립, 실행했는지 분석하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쟁 우위 전략' 은 전략 시장 그리고 셩쟁,
경쟁우위, 핵심 지역에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라,
니치의 경쟁우위와 성장의 딜레마, 소멸되는
생산 경쟁 우위, 회사들이 게임을 시작하다,
장벽 안으로 진입하기, 즉석 만족은 없다
협조 : 해야 할 일과 해서는 안 되는 일,
전략적 측면에서의 가치 평가, 기업
확장과 전략, 자유 경쟁 시장을 포함하여
18가지 주제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있는데,
모든 분야에 걸쳐 빠르고 폭발적인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최고의 기업과
조직이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수정해왔는지 자세히 알 수 있었다.
빠른 변화와 치열한 시장 경쟁상황에서도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들이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어떤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는지,
시장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는 시장에서
어떤 차별화 된 경쟁력을 가지고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었는지 알 수 있었다.
또한 그들이 어떻게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찾아내고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하는 방법, 고객과의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고객이 만족하고
충성도를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새로운 목표와 비즈니스모델, 시스템구축과
차별화된 전략을 어떤 방식과 과정을 통해
빠르게 결정하고 실행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런 결정과 실행을 통해
기업의 이익, 소비자 만족 뿐만 아니라
어떤 새로운 가치들을 만들어내고 있는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
알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
'경쟁 우위 전략' 에 담긴 수많은 경쟁
우위 전략을 제대로 이해하고 현재 본인의
기업과 조직의 상황에 맞게 제대로 잘
활용한다면 최적의 경쟁 우위 전략을
수립, 실행할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