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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물고 싶은 순간을 팝니다
정은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1년 10월
평점 :
'머물고 싶은 순간을 팝니다' 는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오프라인 공간을 만드는데 성공한 곳들의
전략과 비결을 자세히 알려주는 책이다.
코로나로 인한 피해가 크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높은 비율로 폐업하거나
오프라인 매장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현재 공간 창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 역시 많이 있지만
성공 할 확률이 그리 높지 않은 현실이다.
반면에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줄을 서서
기다리면서까지 찾아오는 오프라인 공간,
많은 사람들에게 신뢰와 인정을 받는 오프라인 공간,
새로운 컨셉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색다른
재미와 의미를 전달하는 오프라인 공간들이 있다.
'머물고 싶은 순간을 팝니다' 는 그럼에도 오프라인
공간은 필요하다, 멀어도, 비싸도, 줄을 서도 다시
찾고 싶은 곳, 우리는 취향을 쇼핑하러 갑니다,
물건을 팔지 않는 상점들, 안과 밖의 구분없이
공간을 누린다까지 5가지 주제로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공간의 필요성과
중요성, 오프라인 공간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전반적인 전략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공간이 될 수 있었던
이유는 자신만의 브랜드를 갖고 있고, 지속적인
브랜딩을 통해 고객들에게 차별화 된 가치를
전달했기 때문이라는점을 알 수 있었다.
단순히 많이 판매하겠다는 생각보다는
고객과의 지속가능한 관계를
고민하는 것이 바로 브랜딩이고,
자신이 무얼 만들고 있는지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인지, 고객이 무엇을 가장
아쉽게 생각하고 원하는지에 대한 연구에
연구를 거듭해야 하는 것이 본질이자 핵심이고,
찾고 싶은 공간을 만들기 위해 필수적으로
갖추고 실천해야하는 사항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오프라인 비즈니스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대의 흐름에 따른
기술의 발전과 고객의 변화에 맞는
라이프스타일을 어떻게 접목 시켜야하는지,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상황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지,
전략을 수립, 실행 해야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
'머물고 싶은 순간을 팝니다' 를 통해 오프라인
공간만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과 오프라인
공간 활성화를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배울 수 있었고, 지속적인 성장과 기회를
만들어 낼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