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 기업의 탄생 - 세계 최고의 상품·서비스·기업에게서 배우는 비즈니스 모델 전략
알렉산더 오스터왈더 외 지음, 유정식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강 기업의 탄생'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최강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전략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려주는 책이다.


어느 때 보다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고, 

창업에 대한 활발한 지원 역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3만 7000개가 넘는 국내 

스타트업 중에서 5년이상 운영 되는 곳은

14%에 불과 할 만큼, 스타트업을 성공적으로,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안정 된 비즈니스 모델과 다양한 수익구조를 

가진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어야 고객과 

시장에 대한 평가 역시 좋고 꾸준히 성장 할 수 

있을텐데 워낙 많은 창업이 이루어지고 있고, 


비슷한 아이디어로 창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차별화 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면서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최강 기업으로 성장하는 일은 쉽지 않은 일이다.


'최강 기업의 탄생' 은 크게 도구, 관리, 

발명 패턴, 개선 패턴, 문화에 이르기까지 

총 5장으로 나누어서 최강 기업으로 성장

하기 위한 비즈니스 모델 전략을 친절하게 설명한다.


최강의 기업은 파괴의 위험에 맞서

스스로롤 꾸준히 재창조하면서 기존

비즈니스 모델 포트폴리오를 관리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면서 동시 새로운 성장 

엔진을 체계적으로 만들어 가는데 초점을 

맞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포트폴리오를 

관리한다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훌륭한 비즈니스 모델 포트폴리오는 

완전히 다른 논리를 지닌 활용 포트폴리오와 

탐험 포트폴리오의 2개의 

개별 포트폴리오로 구성 되어 있는데 


활용 포트폴리오는 현재 개선중이고 성장 중인 

기존의 비즈니스, 가치 제안, 제품 서비스를 포함하고 

탐험 포트폴리오는 현재 테스트 중인 모든 혁신

프로젝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새로운 가치 제안,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포함한다는점을 알 수 있었다.


쇠퇴하는 비즈니스 모델에서 좀 더 경쟁력 있는

비즈니스 모델로 조직을 변모시키는 것을 비즈니스

모델 전환이라는점과 기업이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크게 개선하고 신장하는데 적용할 수 있는 12개의

전환 패턴을 자세히 배울 수 있어서 매우 유용했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넷플릭스, 이케아, 네슬레, ARM, 어도비를

포함하여 세계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글로벌 최강의 기업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기업의 정체성을 명확히 하면서 구체적인 

포트폴리오과 강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면서 

시장을 압도 할 수 있는 최강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노하우를 알려주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많은 도움이 됐고 

앞으로 실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높은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도록 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