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 코로나 비즈니스 4.0 - 플랫폼BM과 콘텐츠BM의 전쟁
선원규 지음 / 라온북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프터 코로나 비즈니스 4.0'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앞으로 미래 시장에서 살아

남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플랫폼 사업 모델과

콘텐츠 사업 모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변화된 시장 환경에 새로운 기술과 혁신,

고객가치로 무장한 플랫폼 기업들이 많아지기 시작하고,

기존 시장을 파괴하면서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이런 변화를 주도하기 위한 플랫폼들의 

경쟁이 전세계적으로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애프터 코로나 비즈니스 4.0' 은 환경 변화에 

대한 인사이트, 사업모델에 대한 인사이트, 

플랫폼 사업모델, 콘텐츠 사업모델,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인사이트로 주제를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의 플랫폼과 콘텐츠가

어떤 관련을 가지고 있는 구조인지, 새로운 시대에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플랫폼과

콘텐츠 사업모델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 수 있었다.


플랫폼, 콘텐츠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이 어떻게 지금처럼 위협적인 존재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

어떤 차별화 된 기술과 전략 가지고 있는지, 

지속적인 성장과 기업 가치 

극대화를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 


어떤 점들이 위협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지,

어떻게 미래를 대비하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플랫폼 사업은 독점을 할 수 있는 전략적인

로드맵이 분명해야 하고 최소 2, 3등은 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독과점할 가능성이 없거나

완주하지 못할 거라면 시작하지 않는 것이 좋고,


콘텐츠 기업은 콘텐츠를 만들어 인간의 필요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업으로 개인이나 

중소 규모의 기업들이 창의성에 기반하여 각종 

콘텐츠를 생산해내는 사업모델이므로 기업의 

규모와 종류가 다양하다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콘텐츠는 주로 플랫폼을 통해 개발, 생산, 유통되고 

플랫폼은 콘텐츠를 필요로 하고 콘텐츠는 플랫폼을 

필요로 하는 상부상조의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플랫폼 기업의 경쟁력은 얼마나 좋은 콘텐츠 

기업을 유치했는가에 달렸고 콘텐츠 기업의 

경쟁력은 얼마나 좋은 플랫폼에 입점하는가에

달려 있다는점에서 서로가 공생할 수 있는 

적절한 거래 조건을 잘 구축하고 협상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점을 알 수 있었다.


플랫폼, 콘텐츠 기업이 우리의 미래를 

경제 생태계의  시스템을 바꾸는 혁신적인 

선도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플랫폼, 콘텐츠 기업 육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더 많은 플랫폼, 콘텐츠 기업들이 탄생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과 시대의 변화에 맞는

제도 개선이 반드시 필요할 것 같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