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프라인의 모험 - 오프라인 비즈니스는 어떻게 진화하는가
이동진 지음 / 블루랍스터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프라인의 모험'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위기로 느껴지는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발전 시키기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설명하는 책이다.


최근 중소기업중앙회가 실시한 도소매, 음식숙박, 

개인서비스업종의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시행한 

‘소상공인 경영실태 및 정책과제 조사’ 에 따르면

33.6%가 1년 내 사업전환이나 휴.폐업을 

고려한 적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었는데,


코로나로 인한 피해가 크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이보다 더 높은 비율로 

폐업하거나 오프라인 매장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현재 창업을 준비 중인 

사람들 역시 많이 있지만 성공 할 확률이 그리 높지 않다.


반면에 많은 사람들이 오랫동안 줄을 서서

기다리면서까지 찾아오는 오프라인 매장,

많은 사람들에게 신뢰와 인정을 받는 오프라인 매장, 

새로운 컨셉의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색다른 

재미와 의미를 전달하는 매장들이 있다.


'오프라인의 모험' 은 똑같은 가게에서 매출이 

2배 차이나는 이유, 무엇이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무너지게 하는가,


오프랑니 비즈니스의 상식이 뒤집힌다,

오프라인도 미디어다, 공간이 아니라

시간을 설계한다, 라이프 스타일을

바꾸는 오프라인 비즈니스를 비롯하여

10개의 주제로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 큰 위기를 맞고 있는 오프라인

비즈니스가 새로운 기회를 마련하고 발전

할 수 있는 방법과 전략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다.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진화는 온라인과의 

유기적인 연계로 공간의 구성과 효율을 

바꾼다는점에서 공간에 초첨이 맞춰져 있지만, 


오프라인 매장이 미디어화되는 현상은 

오프라인 매장의 중심축을 공간에서 

시간으로 바꿨고, 오프라인 매장의 

무게중심이 이동하게 되면 수익 모델, 

핵심 역량, 운영 방식 등 여러 요소가 

달라진다는점을 알 수 있었다. 


오프라인 비즈니스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시대의 흐름에 따른 

기술의 발전과 고객의 변화에 맞는 

라이프스타일을 어떻게 접목 시켜야하는지,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상황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보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지,

전략을 수립, 실행 해야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


'오프라인의 모험' 을 통해 오프라인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구조와 유형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었고, 

매장 운영 효율화, 매장 구성 최적화, 

매장의 미디어화, 매장의 콘텐츠화를 

목적과 방향에 맞게 잘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