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브랜드를 감춰라 - 인공지능 시대의 신神의 알고리즘
윌리엄 에이머먼 지음, 최경남 옮김 / 쌤앤파커스 / 2021년 6월
평점 :
품절
'브랜드를 감춰라' 는 인공지능을 활용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마케팅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최근에 고객들은 단순히 물건과 서비스를
구매,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이용하고 느꼈던 솔직한 경험을
여러 사람들에게 활발히 공유, 확산 시키면서
브랜드에 엄청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렇게 고객들의 구매행동 패턴과
이용 방식, 브랜드를 대하는 행태의
변화가 이루어지면서 기업들이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방식 역시
다양화 되고 진화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과 함께 모든 것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 제대로 대응하고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인공지능
알고리즘의 역할과 기능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브랜드를 감춰라' 는 크게 출현, 통합의 2개의
Part와 10개의 주제로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기존의 일반적인 마케팅 법칙에서
벗어나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맞는
새로운 유형의 마케팅 전략이 무엇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배울 수 있었다.
마케팅 산업은 개인 맞춤형 정보, 설득의 과학,
기계 학습,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음성 기반
상호 작용이라는 4가지의 각기 뚜렷한
혁신 영역 간의 융합을 주도하고 있고,
이러한 혁신은 심리 공학의 기반이 된다는점과
마케터에게 학습 가능한 기계의 음성 기반
소통을 통해 소비자를 개별적으로 설득하는
힘을 부여하고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기
때문에 심리 공학이 무엇이며 누가 이를
통제하고 어떻게 보이지 않는 힘이 우리의
삶에 지배적인 요소가 되고 있는지 이해하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점을 생각을 할 수 있었다.
마케터는 이용 가능한 모든 데이터를 통해
구축된 소비자들의 일상적인 행동과 프로필에
기반 강력한 설득력을 갖춘 크로스 셀링
전략을 성공시킬 수 있는 기회를 준비해야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 대해 점점 더
상세한 정보로 무장한 브랜드는 각 개인에
대한 깊고 통찰력 있는 프로필을 구축할 수 있고
사람들을 설득하도록 설계된 개인 맞춤혐
메시지 생성을 목적으로 한 알고리즘에
제공 될 수 있다는점을 새롭게 알 수 있었다.
'브랜드를 감춰라' 를 통해 알고리즘과
마케팅의 관계, 알고리즘을 활용한 마케팅,
알고리즘을 마케팅에 활용하기 위해
반드시 이해하고 실천해야 하는 것들이
무엇인지 등을 자세히 배울 수 있었고,
알게 된 내용들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 실행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