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코노미의 시대 - 나홀로족을 사로잡는 상품기획의 모든 것
권단정 지음 / 라온북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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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코노미의 시대' 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1인 가구의 소비 트렌드와 1인 가구를 위한 

상품기획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2020년 4월 국내 기준 

세대원수별 세대수를 비교해봤을 때 우리나라의 

1인 가구는 8백 6십만 가구 이상으로 집계되었다.


이렇듯 1인 가구의 증가와 함께 1인가구의 

생활행태가 우리나라 사회.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 역시 지속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처럼 엄청난 규모로 성장하고 있는 1인 가구 

시장이라는점에서 많은 기업들이 1인 가구를 

타겟으로 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였다.


'1코노미의 시대' 는 왜 지금 1인 라이프 상품기획이 

필요할까, 1인 라이프 이런 상품들이 잘 팔린다, 

1인 라이프 상품 발굴은 이렇게 하라, 

온라인 판매, 이것만은 알아두자까지. 


4개의 주제로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1인 가구를 위한 상품기획 과정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들을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1인 가구의 소비 성향과 특징 뿐 아니라

1인 가구가 우리나라 경제, 문화, 소비 

시장 전반을 주도하면서 얼마나 다양한 

변화를 만들어내고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는지,


1인 가구의 전반적인 라이프 스타일과 

특성이 무엇인지, 1인 라이프에 맞는 상품을

어떤 과정을 통해 기획하고 시장에 내놓을지 알 수 었다.


전체 인구의 10%가 넘는 1인 가구의 주요 

소비 트렌드는 편리미엄(편리함+프리미엄)으로

개인의 시간과 노력을 아낄 수 있는 편안한 

상품과 서비스를 선호하는 현상을 일컫는 

말이라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고,


비용이 조금 들더라고 편리함이 보장된다면

1인가구는 거리낌없이 소비할 의향이 있으며,

기업들은 1인 가구 혼자 의식주를 해결하는 것에서

오는 문제점과 불편함에 집중해 대행 서비스, 

밀키트 등 여러 가지 종류의 상품과 서비스를 

내놓고 있다는점을 알 수 있었다.


상품 및 서비스를 기획하기 위해서는 목표 시장의

외형적 매력도(수익성 있고, 경쟁이 약하고 외부에

영향을 덜 받는 시장)를 수치로 예측할 수 있어야 하고,


시장의 잠재력과 외형적 매력도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시장규모 및 성장률, 현재 판매되고

있거나 기존에 유사하게 판매되고 있는 상품의

수명주기 단계와 계절성, 현재의 수익성 분석 등을

포괄적으로 점검하고 재무적 특징을 반영한 기준을

적용해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는점을 배울 수 있었다.


'1코노미의 시대' 를 통해 알게 된 1인 가구의

라이프 스타일를 바탕으로 1인 가구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효과적인 상품기획을 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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