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경제 101 - 고객만족·미래예측·현금흐름 왜 기업은 구독 모델에 열광하는가
심두보 지음 / 회사밖 / 2021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구독경제 101'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구독 경제에 대한 전반적인 현황과 다양한 

유형의 구독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변화된 디지털 환경에 새로운 기술과 

새로운 서비스, 새로운 고객가치로 무장한 기업들이 

기존 시장을 파괴하고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이런 시장 파괴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고객들의 변화' 이다.


장기 저성장 기조와 긱 이코노미의 확산, 

1인 가구 증가와 소비 행태의 변화, 

배달 서비스의 발전, 소유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밀레니얼 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성장하면서 

매달 일정 금액을 내고 정기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독경제' 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구독경제는 미디어 콘텐츠에서 

소비재, 내구재, 사치재, 공간, 

서비스 등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구독경제 시장이 서서히

성장하고 있는 단계이지만 구독경제는 이미 

전세계에 걸쳐서 커다란 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구독경제 101' 은 구독경제 시대가 도래하다,

리필 구독, 큐레이션 구독, 서비스 구독, 콘텐츠 구독,

IoT 구독으로 주제를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구독경제의 전반적인 흐름과 발전과정, 

리필, 큐레이션, 서비스, 콘텐츠, Iot분야 등

다양한 유형의 구독 비즈니스 모델을 활용한

사업을 통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기업,

스타트업들에 대해 알 수 있었다.


구독 모델의 기본적인 개념과 구조가 어떻게 되는지,

구독 모델을 비즈니스로서 어떻게 가치를 

평가하고 확장할 수 있는지 이해할 수 있었다.


리필, 큐레이션, 서비스, 콘텐츠, Iot분야 

구독 모델 등의 각 유형별 구독 모델들의

 사례를 통해 구독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어떤 점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준비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었다.


구독경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독 모델을 통해 새로운 혁신을 추구하고 있는 

각 기업들의 현황과 어떤 구독 비즈니스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차별화된 서비스와 

경쟁력을 통해 성공 할 수 있었는지,

지속적인 성장과 고객가치 극대화를 위한 

전략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 수 있어서 흥미로웠다.


진화하는 시장의 본질, 변화하는 고객의 

욕구를 명확하게 아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고객 중심적 혁신을 끝없이 

추구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하게 느껴졌고,


단순히 많은 고객을 확보하게 다는 생각보다는 

고객과의 지속가능한 관계를 고민하고,

자신이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그것을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인지,

그 소비자들은 무엇을 가장 아쉽고 

불편하게 생각하는지 끊임없이 연구하면서 


고객에게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 

최적화 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성공적인 구독경제 비즈니스의 

핵심이라 점을 잊지 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구독경제 101' 을 통해 배운 구독경제의 

전반적인 트렌드와 비즈니스 모델을 

바탕으로 성공할 수 있는 새로운 유형의

구독모델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