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의 미래 - 누가 혼돈스런 변화 속에 마켓리더가 될 것인가?
맹명관 지음 / 새빛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타벅스의 미래' 는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세계 최대의 커피 체인점 '스타벅스' 의 

성장 전략과 그들이 새롭게 만들어 낼 

미래의 모습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 하는 책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비즈니스 환경과 투자환경, 

기업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는 

예측하기 힘들정도로 빠르게 변하고 있고 

사회적, 경제적 변화는 점차 확대되고 있다.


치열한 시장 경쟁 상황에서도 자신의 산업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올리거나 많은 

소비자들로부터 신뢰를 얻고, 성공하는 기업들이 있다.


이들처럼 성공하거나 앞서나가기 위해서는

새로운 방식의 전략을 통해 성공한 기업의

사례를 분석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현재 전세계 스타벅스의 매장 수는 

약 3만 3천개에 달하고, 우리나라의 경우 

1999년에 진출한 직후 현재 1500개가 

넘는 매장을 운영하면서 커피 프랜차이즈 

업계 압도적 1위와 단 한 번도 매출이 

줄어들지 않은 기업으로 성장하였다.


특히 작년과 올해는 코로나라는 심각한 

재난 상황으로 인해 정상적인 매장 

운영이 불가능 했는데도 불구하고 점포를 

꾸준히 늘리면서 올해는 처음으로 매출 

2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스타벅스를 즐겨 찾는 

이유와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이 무엇인지,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준비하고 있거나 

실행하고 있는 전략이 무엇인지 궁금했다.


'스타벅스의 미래' 는 우리에게 스타벅스는 어떤 의미인가,

어떻게 커피 한 잔이 유니콘 기업을 앞서게 되었나,

팬데믹도 이긴 스타벅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경쟁력, 스타벅스의 미래 가상 시나리오로 

주제를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스타벅스의 전반적인 운영방식과 

성장 전략,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차별화 된 경쟁력, 미래를 위한 전략이

무엇인지에 대해 이해할 할 수 있었다.


스타벅스는 단순히 커피와 

음료를 판매하는 곳이 아니라

스타벅스만의 차별화 된 분위기와 

문화를 느낄 수 있으며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공간이라는점과


굿즈에 대한 사람들의 엄청난 반응처럼

하나의 강력한 브랜드, 시장을 압도하는 

브랜드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스타벅스의 전략, 운영방식을 파악할 수 있었다.   


스타벅스가 고객 니즈를 빠르게 찾아내어 

고객에게 최적화 된 제품을 개발하는 방법,


'스타벅스의 미래' 를 통해 스타벅스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 된 기술력과 문화를 

바탕으로 어떻게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고 있는지,


스타벅스가 빠르게 변화 하고 있는 

시장환경과 고객의 성향에 맞게 어떤 

새로운 전략을 추구하면서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