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 상상과 혁신, 가능성이 폭발하는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활용법
알렉산더 오스터왈더.예스 피그누어 지음, 유효상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새로운 사업과 비즈니스를 

시작하는데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인 비즈니스 모델을 효과적으로

구축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담고 있는 책이다.


어느 때 보다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고, 

창업에 대한 활발한 지원 역시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재 3만 7000개가 넘는 국내 

스타트업 중에서 5년이상 운영 되는 곳은

14%에 불과 할 만큼, 스타트업을 성공적으로,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안정 된 비즈니스 모델과 다양한 수익구조를 

가진 비즈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어야 고객과 

시장에 대한 평가 역시 좋고 꾸준히 성장 할 수 

있을텐데 워낙 많은 창업이 이루어지고 있고, 


비슷한 아이디어로 창업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처럼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차별화 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 패턴, 비즈니스 모델의 설계,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 전략, 비즈니스 모델 

디자인 프로세스까지. 총 5장으로 나누어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비즈니스 모델은 하나의 조직이 어떻게 가치를

창조하고 전파하며 포착해내는지를 합리적이고

체계적으로 묘사해낸 것으로 정의한다.


대다수의 산업은 지배적인 비즈니스 모델에

의해 그 특징이 정해져 있지만 오늘날에는

급격하게 변하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할 때 더 많은 선택의 범위가 존재하고,


동일한 시장에서 여러 비즈니스 모델이 

경쟁하고 산업 간의 경계 역시 허물어지거나 

완전히 사라지고 있다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가능한 한 많은 아이디어의 대안을 

확보하여 테스트를 통해 얻은 최초의

직관이나 통찰로 아이디어를 강력한

비즈니스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아이디어 도출에서 나온 대안들을 좁혀서 

비즈니스 프로토타입을 구성하는데 가치 제안 

캔버스와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사용하여 


아이디어를 명확하고 구체적으로 표현한 뒤 

반복적인 테스트를 통해 얻은 통찰로 

비즈니스 프로토타입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점을 알 수 있었다.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 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

비즈니스 모델 혁신의 사례들이 무엇인지,

창조적 비즈니스 발상을 위한 방법론이 무엇인지,


비즈니스 모델을 어떤 방식으로 검증할 것인지,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기 위한 프로세스가

무엇인지,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 설계를

위한 과정 등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