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
신윤창 지음 / 행복에너지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 는 책제목처럼

마케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을

쉽고 빠르게 배울 수 있는 책이다.


마케팅이란, 환경 분석, 마케팅 조사, 

STP 전략, 4P 믹스, 브랜드 전략으로

주제를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마케팅의 전반적인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마케팅이 무엇인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마케팅을 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소비자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 하는 방법,


소비자 조사를 통해 드러나지 않는 부분을 

보완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위한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 필요한 마케팅 조사를 어떻게 

진행하고 제대로 활용 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마케팅 전략의 정의, 차별화와 함께 본원적 경쟁전략에서 

벗어나 빠르게 변하고 산업 현황을 이해하면서 전략의 

초점을 새롭게 바꾸고 가치의 혁신에 모든 중요성을 

두어야 한다는점이 중요하게 느껴졌다.


STP(시장세분화, 목표 시장 설정, 포지셔닝) 전략을 통해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와 차별화 하면서 핵심 

고객의 마음 속에 자리 잡을 수 있는지,


4P(제품, 가격, 유통, 촉진) 전략을 통해 효과적으로 

마케팅 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


브랜드는 기업의 가장 큰 자산으로 단순히 

이름이나 로고가 아니라 브랜드를 구성하는 

수 많은 요소들이 존재하고 잘 만든 브랜드는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 하고 충성 고객을 만들고 

위기상황에서도 굳건히 유지하는 힘을 가진다는 생각이 들었다.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이 아니라 각 내용에 대해서 

과거 사례부터 최근 사례에 이르기까지 

수 많은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을 쉽게 이해 할 수 있었다.


오랫동안 다양한 기업에서 마케팅을 하며 

여러 히트 상품을 만들어낸 저자가 강의하고

이야기 하듯이 쓴 책이라서 내용을 신뢰 할 수 

있었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지금처럼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고 소비자 개개인이 

생산자이자 수요자가 되고, 미디어의 경계와 

온.오프라인의 구분이 사라지면서 

마케팅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게 어려워졌다.


'지금 중요한 것은 마케팅이다' 를 통해 

기본적인 마케팅 개념과 여러 기업의 다양한 

사례와 함께 마케팅 전략을 쉽게 이해 할 수 있었고, 

마케팅적 관점을 키우는데 도움이 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