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손실 제로의 법칙 - 손실은 최소화하고 성과는 극대화하는
시미즈 가쓰히코 지음, 권기태 옮김 / 성안당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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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회손실 제로의 법칙'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기회손실을 최소화하면서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사업의 방향성과 목표를 정해야하는 CEO,

기업 임원들, 각 팀을 총괄하는 팀장 등 

조직을 이끌어가는 리더들이 존재한다.


리더에 의해서 기업, 조직 전체의 분위기가 달라지고

리더가 어떤 목표와 계획을 세우고, 

방향성을 결정하느냐에 따라서 

기업이 성장하기도 하지만, 

기업을 위기에 빠뜨리기도 한다.


리더의 잘못 된 행동과 선택으로 인해 

기업 전체 이미지가 하락하게 되고, 

조직원들의 사기와 의욕 역시 떨어지면서 

기업 전체가 큰 위기에 빠지기도 한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기회손실을

가능한 적게 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어떻게 판단하고, 선택하고, 결정할 것인지에

대한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이런 과정은 쉽게 파악하기 힘들다.


'기회손실 제로의 법칙' 

 더는 지체할 시간이 없다,

즉시 적절한 전략을 취하라,


후회로부터 무엇을 배울 것인가,

기회손실을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주제를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기회손실의 기본적인 개념과 기회손실의

여러가지 유형이 무엇인지, 기회손실이

일어나게되는 다양한 이유가 무엇인지,


기회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어떤 기준과

방식으로 실천해야하는지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배울 수 있었다.


'무엇을 할 것인가' 가 아니라 '무엇을 하지 

않을 것인가' 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이 전략이고,

전략의 핵심이 차별화라면 차별화를 실현하는 

수단은 자원의 배분이라는점과


자원의 배분은 사업 전략보다 기업 전략, 

다각화 전략에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사항을 폭넓게 제시하면 

그만큼 만족도가 높아질 것라고 생각하지만,

다양한 대안이 제시될수록 소비자의 고민은

깊어지고 선택에 대한 확신도 줄어들기 

때문에 단순하게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편견에 빠져 있는 경우 문제가 발생해도 

원인을 내부가 아닌 외부에 찾게 되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는 우선순위를 

명확하게 정하는 방법을 알아야하고, 


우선순위만 제대로 정리해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는점을 알 수 있었다.

책을 통해 배운 내용을 실천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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