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 인사이드 - 135년 최장수 병원의 디테일 경영 이야기
이철 지음 / 예미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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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브란스 인사이드' 는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국내 최장수 병원이자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대형 병원,

최고의 병원으로 인정 받고 있는 세브란스 병원, 

연세의료원 확장기 기간동안 병원 경영 일선에서

활약에서 저자의 경험이 그대로 담긴 책이다.


최근 새로운 디지털 기술과 디지털 서비스의 발전을 통해 

언택트 기술, 빅데이터, 헬스 케어를 비롯한 의료 분야에서의 

혁신과 고객 경험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졌다.


사람들이 병원에 가는 것은 본인의 건강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불편한 점을 해소하기 위한 

의료 서비스를 받기 위한 것이기 때문에, 


병원에서는 기존의 일반적인 제품과 서비스 분야에서 

제공하던 방식과는 전혀 다른 형태의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점을 알고 있었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병원이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는지,

병원을 찾는 사람들의 경험과 환자들의 빠른 치료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다.


'세브란스 인사이드' 는 바보야 병원은 디테일이야,

어쩌다 병원장으로 Part를 나누고 병원 경영과 

관련된 9개의 주제를 바탕으로 인간 중심의 병원을 

지향하면서 세계적인 의료수준을 퀄리티를 

유지하고 있는 세브란스 병원이 


그동안 추진해왔던 병원의 경영혁신 과정과  

치료를 만들어 온 환자들을 만족 시키면서 

성장하기 위해 노력했던 전반적인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세브란스 병원의 

경영 방식을 제대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다.

 

병원은 훌륭한 서비스만 제공하는 곳이 아니라

기억에 남는 소중한 경험을 제공하는 곳이라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무엇보다 필요하고, 


힘든 상황을 보낼 수 밖에 없는 환자와 가족 뿐 아니라 

과중된 업무와 피로로 인해 지쳐 있는 직원을 위한 

혁신과 경영이 병원에 반드시 필요하다는 이유에서

세브란스 병원이 어떤 과정과 변화를 통해 

발전해왔는지를 자세히 알 수 있었다.


대기업들의 혁신사례, 유명한 인물, 학자의 

혁신 관련 이론 등에서 접하게 되는 혁신은 

우리와 크게 상관없거나 멀게 느껴지기 

때문에 공감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


'세브란스 인사이드' 를 통해 고객의 좀 

더 나은 편의를 위해 반드시 필요했던 부분들을 

개선하고 도입하기 위한 노력들이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졌는지를 실제 진행한 사례들을 

바탕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에 

공감하면서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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