넛지의 천재들 - 왜 그들이 손대면 팔리기 시작할까
제즈 그룸.에이프릴 벨라코트 지음, 홍선영 옮김 / 리더스북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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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넛지의 천재들' 은 책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넛지를 활용하여 성공 시킨 사람들과 그들이

진행한 비즈니스 프로젝트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행동과학이 필요한 이유와 넛지를 어떤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보다 좋은 의사결정과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넛지' 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넛지를 얼마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알 수 있었다.


행동경제학은 인간의 마음으로부터 

의사결정 프로세스나 행동 등을 분석하는

비교적 새로운 분야의 학문으로 개인과

기업 뿐 아니라 국가 경제까지 폭넓은 분야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는점을 알고 있었다.


그리고 책을 통해 행동경제학은 심리학을 활용하여 

우리의 의사결정 과정을 잘 설명할 수 있다는점에서

행동경제학의 수요는 높아지고 있고, 


짧은 기간에 일어난 경제 변화를 설명할 때 

효과적이라는점에서 최근 행동경제학 이론을 

기반으로 경제 활동에 관한 다양한 현상 

분석이 이루어지고 있다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행동경제학적 특성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더 나은 행동을 유도하는 '넛지' 의 개념과

각 유형에 따라서 넛지를 어떤 방식으로 만들 수 있는지,


각각의 상황에 맞게 넛지를 최적화 하여 일상적인 생활, 

삶의 편리성, 공공정책을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어떻게 사람들의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내면서 

긍정적인 효과를 유발할 수 있을지에 대해 알 수 있었다.


같은 목적과 결과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고

각 유형과 목적에 맞는 잘 설계 된 넛지를 

활용한다면 사람들의 행동과 심리의 변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점에서 앞으로 

잘 활용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세계적인 마케팅 회사 오길비 그룹의 행동과학

연구소 오길비 체인지가 전세계의 다양한 기업과

협력하여 진행한 넛지 프로젝트들을 구체적인

사례로 들어서 설명하고, 각 단계마다 실행할 수 있는 

넛지 활용법이 자세히 담겨 있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을 쉽게 이해하는데 도움이 됐다.


'넛지의 천재들' 을 통해 배운 넛지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활용법을 잘 활용하여 성공적인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 실행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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