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경계 인간 호모옴니쿠스 - 온·오프라인을 자유롭게
송승선 지음 / 비욘드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호모 옴니쿠스' 는 책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사람들이 어떻게 옴니 채널을 이용하여 

모든 것이 연결된 새로운 형태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지에 대해 설명하는책이다.


코로나19의 확산에 따라 사람들의 심리상태는 

빠르게 변화했고 이런 변화는 자연스럽게 

구매 행동의 변화로 이어지게 되었다.


코로나로 인해 외출을 자제하게 되고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게 되면서

기본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식재료와 

생활 필수품, 청결 용품 등을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하는 것이 아니라 집에서 

쉽게 모바일을 통해 쇼핑을 하고 있다.


최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올 상반기

매출동향에 따르면 주요 유통업체 오프라인

매출은 전년 대비 6% 감소했으나 같은기간

온라인 매출은 17.5% 증가했고, 온라인 유통업체의

식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50.3%나 늘었다.


이처럼 코로나로 인해 소비 행태가 급격하게 

변화를 겪고 있는 상황에서 최첨단 기술이

결합되면서 옴니채널 역시 발달되었고,

전혀 다른 형태의 삶의 모습을 살아가고 있다. 


'호모 옴니쿠스' 는 호모 옴니쿠스의 출현,

옴니채널 라이프, 옴니채널 쇼핑 라이프,

옴니채널의 진화로 주제를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체널 사이와 각 채널이 

기술로 연결되면서 온, 오프라인의 경계 없이 

생활하고 있는 옴니 채널의 현황을 이해할 수 있었다.


옴니 채널 비즈니스가 어떤 분야에서 

많이 발달하였는지, 사람들이 어떤 방식으로 

옴니채널을 라이프와 관련된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지, 


앞으로 옴니채널 기술이 결합된 쇼핑 분야의

미래와 뱡향성에 대해 알 수 있었다.


유통 분야는 고객의 트렌드를 가장 빠르게 

잘 반영하고 실행 해야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요즘 고객들은 단순히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유튜브, 

SNS, 커뮤니티, 메신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본인의 경험을 활발히 공유, 확산하고 있다.


옴니채널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과 공감하면서 특별한 구매 경험을 

제공하면서 고객들이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호모 옴니쿠스' 를 통해 옴니 채널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과 옴니 채널이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는 분야가 무엇인지,

옴니채널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한 것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었고, 배운 내용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