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파하는 기업들 - 자라, 넷플릭스, 스타벅스, 노키아 턴어라운드 성공의 비밀
김성호 지음 / 초록비책공방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돌파하는 기업' 은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위기 상황을 극복한 기업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책이다.


좋은 비즈니스모델을 가지고 있다하더라도, 

창업 초기의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지 못하거나 

고객으로 부터 인정받지 못해 

사라지는 기업들이 많은 현실이다.


그리고 이런 위기나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뚜렷한 철학과

 창의적인 생각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들로부터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돌파하는 기업들' 은 턴어라운드 매니지먼트 워밍업,

자라 현재 진행업 턴어라운드, 

넷플릭스 의도적인 위기를 만들다,

스타벅스 핵심으로 돌아가다, 


노키아 다시 온 위기와 대담한 도전,

노키아 다시 온 위기와 대담한 도전, 

턴어라운드 현장을 말하다로 나누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턴어라운드 매니지먼트의 개념과 각 영역을 

선도하면서 승승장구를 거듭하던 기업들이

여러가지 내외부적인 요인과 잘못된 

경영 판단으로 인해 실적이 하락하고 

전체적으로 위기상황을 맞이했지만

다시 회복했던 기업들의 전략에 대해 알 수 있었다.


턴어라운드 매니지먼트는 전환경영, 

회생경영이라고 해석하는데,

실적이 둔화하거나 추학하는 위기에 빠진 

비즈니스 부문이나 기업을 다시 정상적인 

상태로 되돌리는 과정을 의미한다는점과


턴어라운드는 기업에게 있어 특별한 일이 아니라 

기업의 역사에서 빈번히 일어나는 보편적이고 

일반적인 과정이라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선택하지 못하는 것과

선택을 했더라도 집중을 하지 못하고

스스로 발목을 잡게 되는 경우가 많다는점에서,


누구나 가진 것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효과를 

최대로 내기 위해서는 집중이 필요하고 집중을 

제대로 하려면 선택이 필요한다는점을 알 수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선택은 집중을 위해 하는 것이고, 

이런 원칙을 잘 지키는 기업들은 턴어라운드를 

성공률이 상대적으로 높다는점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전략을 수립해야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코로나 19바이러스가 전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전세계 사회, 경제는 

어느 때보다 큰 혼란을 겪고 있고,

코로나로 인한 사람들의 사고 방식과

미래에 대한 태도 역시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다.


지금처럼 급변한 상황이 닥칠 것이라고는

아무도 예측하지 못했을 것이다.


'돌파하는 기업들' 을 통해 

턴어라운드 매니지먼트의 개념과 

각 기업들의 턴어라운드 전략을 자세히 알 수 있었고,

여러 가능성을 철저히 대비하면서 

위기 상황을 빠르고 정확하게 

극복할 수 있는 전략을 잘 준비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