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택트 경영학 -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
마르코 이안시티.카림 라크하니 지음, 홍석윤 옮김 / 비즈니스랩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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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초 코로나19가 전세계적으로 

급속히 퍼지게 되면서 기존에 자유롭게

누렸던 생활들을 더이상 하지 못하게 되면서


기존의 원칙과 문화들이 점차 사라졌고,

우리의 삶과 연관된 다양한 영역에서 

새로운 변화들이 빠르게 생기기 시작했다.


오프라인에서의 활동이 제한되고 

대부분의 활동이 온라인으로 전환되면서 

'온택트' 문화가 자연스럽게 형성되었다.


그리고 이런 전통적인 방식의 비즈니스를 

온택트로 전환하는 것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이다.



'온택트 경영학' 은 코로나로 인해 모든 것이 

바뀌어버린 새로운 시대와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앞서나갈 수 있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을 설명하는책이다. 


총 10개의 장으로 나누어서 설명하고 

온택트 시대에 맞는 AI를 활용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이 무엇이고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었다.


코로나 19로 인해 대부분의 산업 구조와 형태가

큰 변화를 겪고 있는 상황이고, 사람들 역시 

기존과 전혀 다른 방식으로 생활하고 있는 

온택트 시대가 본격적으로 도래하였다.


새로운 시장구조와 환경이 갖추어진 

온택트 시대에서의 경쟁에서

 앞서나가기 위한 필수적인 방법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이라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을 구현하는 

핵심 수단인 디지털 네트워크와 

AI를 중심으로 온택트 시대에 맞는

비즈니스 전략이 무엇인지 배울 수 있었다.


각 분야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핵심이 

디지털 네트워크와 AI 기술을 적용하는 방식과



AI 기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내부 조직 구조 개편, 새로운 디지털 운영 인프라 변경, 

조직 운영 방식과 프로레스, 시스템 변경 등을 

추구하고 있는 기업들의 현황과 어떤 방식을

변화를 추구하고 발전시키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기업이 강력한 네트워크 효과를 나타내려면 

네트워크의 규모가 확장됨에 따라 전달되는

가치가 지속적으로 급상승해야한다는점과


약한 네트워크 효과에 의존하는 

기업은 경쟁자가 많지만, 

네트워크 효과가 강한 기업은 

경쟁자도 적고 시장 집중도가 높아

보다 실질적인 경쟁 우위를 누릴 수 있다는점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온택트 경영학' 을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개념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중요성,


온택트 비즈니스 기술의 핵심인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AI를 

어떻게 경영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지를 

여러 기업들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자세히 배울 수 있었고, 배운 내용들을 

잘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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