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파이 플레이 - 유튜브, 넷플릭스를 뛰어넘는 콘텐츠 공룡 스포티파이가 온다
스벤 칼손.요나스 레이욘휘부드 지음, 홍재웅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포티파이 플레이' 는 

5천만 곡 이상의 음원 보유량,

3억 명 이상의 이용자, 1억 명 이상의 

월 정액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세계 최대 오디오 플랫폼 '스포티파이' 의 

성장 스토리와 성공 전략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한 책이다 


최근 스포티파이가 우리나라 시장에 진출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스포티파이' 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스포티파이 플레이' 를 흥미롭게 읽었다.


시작. 경쟁, 실험, 미래까지.

4개의 Part로 나누어서 스포티파이의 시작부터 

지금처럼 세계 최대 오디오 플랫폼 기업으로 

성장하게 된 과정을 자세히 설명한다. 


스포티파이의 공동창업자인 에크와 로렌손이

스포티파이를 창업을 결심하게 된 배경, 

그들이 스포티파이의 성장을 위해 사용한 전략들,


회사의 중요한 방향을 결정하기 위한 준비과정, 

명확한 목표와 방향설정을 통해 전략을 

수립, 실행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이해할 수 있었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장환경에 맞게 

어떤 경영 방식과 전략을 추구했는지,


스포티파이가 고객 니즈를 빠르게 찾아내어

고객에게 최적화 된 서비스를 개발하는 방법,


스포티파이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 된 기술력과 

시스템을 바탕으로 어떻게 혁신적인 서비스를 

개발하고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


전세계 오디오 플랫폼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애플을 비롯한 전세계 강력한 스트리밍 서비스들이 존재하고,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도 

앞서 나갈 수 있는 스포티파이만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과 차별화 된 품질과 전략,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어떤 준비를 하고 있는지, 


기업의 이익, 고객 만족 뿐 아니라 

새로운 가치들을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스포티파이의 성공적인 모습 뿐 아니라 

스포티파이 TV 프로젝트 중단, 애플의 비츠 인수,

스포티파이의 잘못된 인수, 팝 가수들의 보이콧과

경쟁 서비스 사업 진출 등을 비롯한 수많은 실패와

위기의 과정과 함께 이를 오히려 기회 삼아 서비스에

집중할 수 있게 되면서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을 

자세히 설명하기 때문에 스타트업을 운영할 때

주의해야할 점과 올바른 결정을 하는법을 알 수 있었다.


'스포티파이 플레이' 를 통해 성공은 번뜩이는 아이디어나 

특정한 공식이 아닌 실행을 통해 이루어지며, 

우리 서비스가 주목을 받을 만한가, 

다른 사람들에게 이야기 할 정도로

사람들이 우리 서비스를 좋아하는가,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우리 서비스를 

이용하는가를 제대로 파악하고 긍정적으로

 답할 수 있는 상황이 되어야만 

이루어 낼 수 있다는점을 배울 수 있었고,

배운 내용을 잊지 말고 실천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