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온한 것들의 미학 - 포르노그래피에서 공포 영화까지, 예술 바깥에서의 도발적 사유 서가명강 시리즈 13
이해완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불온한 것들의 미학' 은 미학에서 

잘 다루어지지 않았던 분야들을 

분석미학의 관점에서 이야기하는 책이다.


'미학' 은 미와 예술을 그 대상 영역으로 삼고 있는 학문,

미와 예술을 철학적으로 탐구하는 학문이다.


일반적으로 미학이라는 단어를 보면 예술에 대한

학문이라고 생각해서 어렵거나 복잡한 

학문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나는 미술, 음악, 영화, 연극, 무용, 

사진과 같은 예술 장르에 대해 잘 모르는데 등의

생각과 함께 미학을 고상하고 교양있는 것으로

여기면서 미학에 대한 두려움과 거리감을 가진다.


기존의 미학과 관련된 책들이 아름다움의 관점에서 

예술을 경험하고 바라보는 방식을 이야기했다면 


'불온한 것들의 미학' 은 책 제목에서 느껴지듯이

위작, 포르노그래피,나쁜 농담, 공포 영화를

키워드로 해서 미학에서 많이 다루어지지 않았던 

주제들을 중심으로 분석한 내용을 

이해하기 때문에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전통적으로 예술이 담당했던 도구적 역할에서 

벗어나고도 예술이 어떻게 가치를 지닐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순수 형식을 통해 얻는 미적 가치이고, 


미적 가치는 작품의 구조에서 오고 작가는

미적으로 가치 있는 형식과 구조를 만들어냈다는

이유로 인정을 받는다는점과 함께


예술의 고유한 가치는 미적 가치 뿐 아니라 

직픔이 어떤 예술적 과제를 해결했거나 해결하려 했는지,

작품을 통해 역사적으로 어떤 가치 있는 것을 

새롭게 성취했는지와 관련된 독창성의 개념을 

중요하게 생각해봐야 한다는점을 알 수 있었다.


작품이 어떤 관점을 승인하거나 거부할 때

갖게 되는 도덕성, 그것에 근거한 작품의

도덕적 가치는 그것이 내적 기준에 따른 것이라

하더라도 작품의 예술적 가치와는 별도의

가치로 생각해야한다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미학은 내가 느끼는 것(주관적, 감각적)이면서

다른 사람들도 느낄 수 있는, 느낀다고 

생각하는(객관적, 이성적) 것이기 때문에

미학은 감각과 사고, 개인과 사회를 잇고 

현실을 성찰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저자가 연구하는 미학의 방법은 분석미학이고,

다루는 주제가 무엇이건 관련된 개념들을 명료하게 

분석하고 물려받은 관련 이론들을 비판적으로 점검하는 것이 

철학의 역할이 될 것이라는점에 공감할 수 있었고, 


예술을 기존의 방식이 아닌 철학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었다는점에서 유익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