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는 팩트에 끌리지 않는다 - 사실보다 거짓에 좌지우지되는 세상 속 설득의 심리학
리 하틀리 카터 지음, 이영래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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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여러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신선한 아이디어가 담긴 전략을 수립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위해 


수 많은 노력을 하지만 새롭다, 혁신적이다, 

공감이 된다라는 말을 듣기 어렵고 어떻게 하면 

차별화 되고 효과적인 메시지를 통해 공감을 얻고 

설득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항상 하게 된다.


명확한 자기다움과 차별화를 갖추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디테일한 전략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많은 사람들로부터 공감과 관심을 얻고, 

성공한 경험이 있는 전문가를 통해 

체계적으로 배우는 것이 도움이 된다.



'뇌는 팩트에 끌리지 않는다' 는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설득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과거에 비해 미디어 숫자가 급격하게 증가했고, 

SNS와 유튜브가 발달하면서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사람들 역시 많아졌고,

소비하는 사람들 역시 많아졌다.


객관적인 관점에서 사실을 바라보고 이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전달하기도 하지만 이익에 따라서, 

여러가지 이해관계에 따라서 사실을 왜곡하거나 

잘못 된 정보를 전달하는 경우 역시 많아졌다.


그리고 이것을 제대로 확인도 하지 않고 마치 

진실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아졌다.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를 설득하는 일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나는 무엇을 말하고 싶은가,

사람들은 무엇을 듣고 싶어 하는가,

강력한 메시지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를 만들어라,

이제, 당신만의 설득을 시작하라로 

주제를 나누어서 설명하고


다양한 방법과 형태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설득할 수 있는 전략을 배울 수 있었다.


공감은 다른 사람들의 감정, 가치, 행동을 

이해하는 능력이지만 다른 사람들의 감정, 

가치, 행동에 무조건 동의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시각에서 세상을 볼 수 있도록 자신의 

판단을 보류하는 것이라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다른 사람의 감정 뿐 아니라 그 감정 뒤에 

있는 이유가 이해하는 '감정적 공감' , 

상대방이 중요시 여기는 가치관을 이해하는 '가치 기반 공감' , 


사람들이 어떤 행동을 하는 이유를 이해하기 위한 '행동 기반 공감' ,

완벽한 헌신과 집중을 통해 상대방을 이해하기 위한

'능동적 공감' 등의 개념과 단계별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알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됐다.


무엇보다 공감은 구체적인 상황이 공유될 때 

가능하기 때문에 원론적인 설명이 아닌 제안과 

상대가 얻게 될 이득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뇌는 팩트에 끌리지 않는다' 를 통해 설득은 내 의도를 

관철하는 심리전이 아니라 상대방의 협력자가 되는 일이고 

의도된 설득, 불합리한 인간의 심리를 이용한 

교묘한 설득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상대방의 성공이 나의 성공이라고 생각하면서 돕게다는 

마음으로 시작하고 매력적으로 받아들일 내용으로 구성하여 

편안한 상태에서 설득해야 하는 것이 새로운 시대의 협력을 위한 

설득법이라는점을 알 수 있었고 적극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노력해야겠다.


비즈니스북스 출판사로부터 해당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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