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노우볼 팬더밍 -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브랜드 팬덤 만들기
박찬우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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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노우볼 팬더밍' 은 어느 상황에서든지

강력한 고객 지지층, 브랜드 팬덤을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는 책이다.


최근엔 각 세대마다 가지고 있는 특징이 다양하고, 

스마트 기술의 발전과 함께 소통 채널 역시 많아지면서,

트렌드라는 말이 무색 할 정도 세상의 흐름이 빠르게 변하고 있다.


이처럼 시대가 빠르게 변화하고 소비자 개개인이

생산자이자 수요자가 되고, 미디어의 경계와 

온.오프라인의 구분이 사라지는 시대가 되면서

소비자들의 마음은 더 복잡해지고 알기 어려워졌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진화, 다양화 된 플랫폼,

소셜미디어의 발전,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등 시대의 변화와 기술의 발전과 

함께 마케팅 방식 역시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것보다 

브랜드 팬덤을 구축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팬, 팔로워, 구독자, 인플루언서 등을 활용한 

효과를 보다 지속적으로 얻을 수 있다는점에서 

기업들은 그들의 지지세력과 브랜드 팬덤을 

구축해야한다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우리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지지자들을 

발굴해서 육성해야 팬으로 발전시킬 수 있고 

팬들을 연결하고 그들의 문화를 구축하도록

도우면 브랜드 팬덤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설계하고 단기적으로 그들의 지지를 이끌 수

있는 경험들을 지속적을 쌓아나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과거의 브랜딩이 기업들이 

주도적으로 진행하는 일로만 여겨졌다면,


최근엔 유튜브, SNS, 커뮤니티, 

메신저 활동이 활발해 지면서, 

자발적으로 브랜딩을 해 주는 

고객들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고객들은 단순히 구매, 소비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구매 경험을 여러 사람들에게 

활발히 공유, 확산 하면서 브랜드에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잘 만든 브랜드는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 하고, 

충성 고객을 만들고, 위기상황에서도 

굳건히 유지하는 힘을 가진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고객들에게 

우리 브랜드에서는 이런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에게 우리 브랜드만의 차별화 된 콘텐츠와 

매력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고객에게 오랫동안 인정 

받을 수 있는 브랜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스노우볼 팬더밍' 을 통해 어느 때보다도 

브랜딩이 중요해진 시대에서 열렬하게 지지

해 줄 수 있는 브랜드 팬덤을 모으고 유지하면서 

자신들만의 경쟁력을 갖추고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고, 

앞으로 업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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