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는 어떻게 마케팅의 무기가 되는가
윤미정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변화된 디지털 환경에 새로운 디지털 기술과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 새로운 고객가치로 

무장한 기업들이 기존 시장을 파괴하고 

새롭게 정의하고 있는 것이다.


10년 전만 해도 세계 기업 순위에서 

에너지 관련 기업들이 순위를 차지했었는데,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이한 현재는 

애플, 아마존, 구글, 마이크로소프트,페이스북, 

알리바바, 텐센트와 같은 IT기업들이 

대부분의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런 기업들이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거나

혁신적인 서비스 개발, 효과적인 마케팅을 하면서

꾸준히 성장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빅데이터' 이다.



'빅데이터는 어떻게 마케팅의 무기가 되는가' 

수집한 데이터를 제대로 이해하면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는 책이다.


왜 마케팅이 고객 경험 혁신에 집중하는가,

왜 빅데이터는 고객 경험의 무기가 되는가,

글로벌 기업들은 빅데이터로 어떻게 

고객 경험을 혁신하는가,

실전 어떻게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고객 경험을 설계할 것인가로 구성되어 있고,


빅데이터의 전반적인 개념과 중요성,

활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었다.


단순히 데이터를 모으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를 분석하여 유의미한 가치를 찾아내고

인사이트를 얻는 방법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고객을 유입하고 만족 시킬 수 있는

방안과 전략을 통해 우리의 고객으로 유지하면서 

어떻게 충성 고객으로 전환 시킬 것인지,


충성 고객을 통해 기업의 성장과 이익을 

높일 수 있는지에 대한 내용을 통해

고객 경험을 혁신해야하는 이유를 알 수 있었다.



전체 시장의 흐름과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추세 정보를 

보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업은 데이터를 통해 얻고자 하는 

각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그룹 내외로부터 수집하고 확보해 

결합하고 통합 분석을 해야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고객관리와 마케팅 분야에서 오랫동안 

일해오면서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한

고객 중심의 마케팅을 진행해온 전문가인

저자가 그동안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고객 경험을

혁신하고 높은 성과를 올린 다양한 기업들의

사례를 바탕으로 설명하기 때문에 

각각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데이터가 디지털 혁신 시대에 기업이 

살아남을 수 있는 핵심 수단이 됨에 따라 

데이터를 확보하여 활용하는 

기업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고 있고,


데이터를 잘 생산, 축적, 활용하는 것이 

기업의 가치와 경쟁력을 평가하는 

중요한 지표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빅데이터는 어떻게 마케팅의 무기가 되는가' 를 통해

빅데이터의 중요성과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성공적인 고객 경험을 만드는 방법을 

쉽게 익힐 수 있었고, 배운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