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밸리로 간 노자 - 글로벌 기업은 왜 도덕경에서 혁신을 배우는가?
박영규 지음 / 더난출판사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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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화된 시장 환경에 새로운 기술과 혁신,

고객가치로 무장한 플랫폼 기업들이 많아지기 시작하고,

기존 시장을 파괴하면서 새롭게 정의하고 있다.


이런 변화를 주도하기 위한 플랫폼들의 

경쟁이 전세계적으로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실리콘밸리로 간 노자' 는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실리콘 밸리를 대표하는

기업과 글로벌 기업들의 전략을 

도덕경의 내용과 함께 설명하는 책이다.


책은 상편 도경과 하편 덕경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세계 IT시장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애플, 구글, 아마존,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스페이스X, 오라클 등

실리콘 밸리를 대표하는 기업과 글로벌

기업들의 경영이념과 제품, 서비스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된 노자의 사상을 바탕으로


CEO들의 경영철학과 기업의 문화를

도덕경 원문과 함께 설명한다.


그동안 실리콘밸리를 대표하는 기업들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는 책은 많았지만 


실리콘밸리를 대표하는 기업들과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글로벌 기업들의 창업과정과

제품 개발, CEO들의 리더십에 대한 이야기를

도덕경에 대한 해설과 설명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었다.


도는 아득하고 희미하고 미세하기 때문에

볼 수도 들을 수도 잡을 수도 없고,

이 세 가지 요소가 하나로 혼합되어 

있는 것이라는점을 알 수 있었고


실리콘밸리의 기술혁신은 큰 것에서

작은 것으로 작은 것에서 더 작은 것으로

마침내 무의 상태로 돌아가는 과정이기 때문에

이런 기술적 진보 과정의 핵심 역시

미세함이라는점과 혁신에는 한계가 

없다는점을 이해할 수 있었다.


노자는 인위적인 태도를 버리고 

자연스러운 심성을 회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는데


컴퓨터 제국을 구축하고 비대해진 

IBM이 시장의 변화를 무시하고 

현재 상태률 그대로 유지하려고 했다면


애플은 사용자의 편리성과 디자인의 

심플함을 바탕으로 한 컴퓨터를 통해 

퍼스널 컴퓨터 부분에서 주도권을 

잡게 되었다는 사례를 통해 철학이 없는 

성공은 욕심에 지나지 않는다는점을 

배울 수 있었고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 같다.


'실리콘밸리로 간 노자' 에 담긴 

내용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현재 본인의 

기업과 조직에에 맞게 최적화해서 

잘 활용한다면빠르게 실행하고 자율적으로 

혁신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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